[ 조아라 기자 ]
영국의 유럽연합(EU) 탈퇴 결정(브렉시트·Brexit)이 국내 자동차주(株)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 英 탈퇴 시간 소요돼 관세 혜택 지속…엔화 강세도 '긍정적'
27일 오후 2시 29분 현재 유가증권시장에서 현대차는 전 거래일보다 2000원(1.43%) 오른 14만1500원에 거래되고 있다. 현대모비스와 기아차도 1% 안팎의 강세다.
이같은 자동차주들의 강세는 브렉시트가 오히려 자동차주들에게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최원경 키움증권 연구원은 "영국이 실제 EU를 탈퇴하는 시점은 리스본 조약에 따라 최소 2년 이상 걸릴 수 있다"며 "그 사이에 영국과 다시 FTA를 체결한다면 관세 문제는 해결될 수 있다"고 말했다.
유지웅 이베스트투자증권 연구원도 "국내 자동차의 영국 수출 규모는 현대·기아·쌍용차가 각각 1만·2만·6000대씩 수출하고 있어 크지 않다"며 "관세혜택이 사라져 관세율이 당장 10%까지 상승하더라도 연간 비용 발생 규모는 약 720억원 정도에 그칠 것"이라고 설명했다.
현재 국내 자동차 업체들은 현대차 체코 공장·
영국의 유럽연합(EU) 탈퇴 결정(브렉시트·Brexit)이 국내 자동차주(株)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 英 탈퇴 시간 소요돼 관세 혜택 지속…엔화 강세도 '긍정적'
27일 오후 2시 29분 현재 유가증권시장에서 현대차는 전 거래일보다 2000원(1.43%) 오른 14만1500원에 거래되고 있다. 현대모비스와 기아차도 1% 안팎의 강세다.
이같은 자동차주들의 강세는 브렉시트가 오히려 자동차주들에게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최원경 키움증권 연구원은 "영국이 실제 EU를 탈퇴하는 시점은 리스본 조약에 따라 최소 2년 이상 걸릴 수 있다"며 "그 사이에 영국과 다시 FTA를 체결한다면 관세 문제는 해결될 수 있다"고 말했다.
유지웅 이베스트투자증권 연구원도 "국내 자동차의 영국 수출 규모는 현대·기아·쌍용차가 각각 1만·2만·6000대씩 수출하고 있어 크지 않다"며 "관세혜택이 사라져 관세율이 당장 10%까지 상승하더라도 연간 비용 발생 규모는 약 720억원 정도에 그칠 것"이라고 설명했다.
현재 국내 자동차 업체들은 현대차 체코 공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