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부족한 '가전 10% 환급' 정책

입력 2016-07-05 15:34   수정 2016-07-05 22:03

애초 환급 가능 매장에서 온라인쇼핑몰, TV홈쇼핑 제외
환급 사이트 개설 지연...유통업계 업무처리 고충





[ 이진욱 기자 ] 정부가 내놓은 ‘고효율 가전제품 10% 환급 정책’이 일관성없고 미흡한 준비로 소비자들과 유통업계에 빈축을 사고 있다.

정부는 지난달 28일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가전제품 구입 시 10%의 인센티브를 지원하는 정책을 7월부터 9월까지 시행한다고 밝혔다. 지원 대상은 △에어컨 △40인치 이하 TV △공기청정기 △일반·김치 냉장고 등 5개 품목이다.

그러나 온라인쇼핑몰과 TV홈쇼핑 등 일부 유통업계가 환급 매장에서 제외되면서 소비자들과 유통업계에서는 불만의 목소리가 터져 나왔다. 정작 소비자들이 많이 이용하는 구매처들이 빠졌는데 소비진작을 위한 정책이 될 수 있겠냐는 지적이다. 유통업계는 양판점만 환급 가능 매장으로 선정한 것에 대해 형평성을 문제 삼았다.

이에 산업부는 환급 정책 첫 날인 지난 1일 모든 가전제품 유통 매장으로 할인 대상을 확대한다고 정정했지만, 온라인쇼핑몰과 TV홈쇼핑은 1~2일이 지나서야 이 사실을 알게 됐다.

가장 중요한 환급 시스템도 통일성이 없다. 산업부는 소비자가 직접 에너지공단에 환급 신청을 하거나, 유통업체가 소비자를 대신해 거래명세서를 입력하는 두 가지 방법을 공지했다.

현재 소비자들은 본인인증 절차를 포함한 6가지 거래 항목을 직접 입력해야 하는 번거로움 때문에 환급 절차를 구매처에게 요청하고 있다. 구매처는 고객이 영수증을 재발급했을 경우 이중 청구 여부를 가려낼 수 없고, 본인인증은 고객이 직접 해야한다는 점을 들어 업무처리의 고충을 토로하고 있다.

이에 대해 산업부는 환급 사이트가 개설될 때 까지 기다려달란 입장이다. 환급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온라인환급시스템’ 사이트는 오는 29일에나 접속이 가능해 유통업체들은 그때까지 판매내역을 따로 정리해놔야 할 상황이다. 정책 시행전에 환급사이트부터 개설해놨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이런 상황으로 가전업계는 판매 열기가 식을 것을 우려, 정부 환급정책과 별개의 할인책을 연이어 내놓고 있다.

삼성전자는 40인치 이하 TV에만 적용되는 정부 지원과 별도로 대형 UHD TV 4종 구매 고객에게 환급액 한도와 동일한 최대 20만원의 혜택을 제공한다. 또 최고급 모델인 55형 이상 SUHD를 구매하고 구형 TV를 반납하면 최대 30만원을 보상한다. 무풍에어컨 Q9500, 또는 스마트에어컨 Q9000을 구매하면 최대 20만원 상당의 추가 혜택도 준다.

LG전자 역시 ‘LG TV 대국민 세일’을 통해 55인치 울트라 올레드 TV를 지난달보다 21만원 가격을 내린 359만원에 판매한다. 올레드 TV 구매 고객은 200만원 상당의 캐시백 혜택도 제공 받는다.

동부대우전자도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가전 10% 환급 정부 정책과 관련해 1등급 제품?포함해 자사 제품 구매시 금액대별 사은품 증정 이벤트를 실시한다. 대유위니아도 오는 9월30일까지 대유위니아 전문 대리점 '위니아 딤채 프라자'에서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의 에어컨, 일반·김치냉장고 제품 구매 시 구매 금액의 최대 10%를 환급해준다.

산업부 관계자는 “애초 안전한 시스템을 갖춰 시범적으로 가전 양판점부터 시행하기로 했지만, 도중에 기업들이 요청해 매장 간 형평성 확보 차원에서 모든 매장으로 확대했다”며 “온라인 환급신청 시스템도 준비되는 대로 공고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진욱 한경닷컴 기자 showgu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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