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혜원 의원이 새 국가브랜드 ‘크리에이티브 코리아’가 표절이라고 주장했다.
6일 손혜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문화체육관광부가 발표한 새 국가브랜드 ‘크리에이티브 코리아(CREATIVE KOREA)’가 프랑스의 산업 분야 브랜드를 표절했다고 주장했다.
이날 당 홍보위원장인 손혜원 의원은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새 브랜드 ‘크리에이티브 코리아(CREATIVE KOREA)’와 프랑스 산업 브랜드 ‘크리에이티브 프랑스(CREATIVE FRANCE)’를 비교하며 “크리에이티브라는 이름이 국가명 앞에 온 것과 빨간색과 파란색을 쓴 것, 이것은 누가 뭐라해도 명백한 표절”이라고 지적했다.
손혜원 의원은 “이 브랜드를 만들면서 왜 이런 색이 썼는지, 어떻게 작업했는지 대충 안다”며 “이 브랜드가 태극을 상징한다고 하는데, 빨간색과 파란색을 보면서 태극을 상상할 수 있느냐”고 혹평했다.
이어 “태극의 두 색이라고 우겼던 색들은 프랑스 국기의 색이었다”며 “프랑 병?‘뉴 프랑스’라는 대표브랜드를 사용하는데, 이것은 프랑스 산업의 브랜드 슬로건이다. 미처 베끼면서 못 봤던 것”이라고 의혹을 제기했다.
그러면서 손혜원 의원은 “1년동안 이 작업을 진행했다고 하는데, 각계 전문가들은 심사를 할 때 유사한 것들이 없는지 봐야 한다”며 “더 불행한 것은 표절된 슬로건에 ‘크리에이티브(창의적인)’라는 말이 들어있는 것이다. 표절과 창의, 참으로 비극적인 코리아”라고 혀를 찼다.
마지막으로 “이런 어이없는 일이 벌어진 데 대해 제가 디자이너라는 사실이 너무 부끄럽고, 이런 문화부장관이 저의 직속 후배라는 사실도 부끄럽다. 마지막으로 최종 결정을 했을 이 나라의 대통령이 참으로 부끄럽다”며 “이 브랜드를 리우 올림픽에서 쓰고 그 다음 평창 동계올림픽에서 쓰는 게 목표라고 하는데 당장 내려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우상호 원내대표는 “타국 디자인을 베꼈다는 것은 참으로 국가적 망신”이라며 “특히 30억 원이 넘는 국민 세금이 들어갔고, 앞으로 더 쓰여야 한다면 그냥 가벼운 해프닝으로 넘어갈 문제가 아니다. 분명히 지적하고 책임을 묻고, 국회에서 이 문제를 따져보겠다”고 밝혔다.
박주연 한경닷컴 연예·이슈팀 기자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hub@hankyung.com
[한경닷컴 바로가기] [스내커] [한경+ 구독신청]
ⓒ 한국경제 & hankyu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