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손놓고 있을때…항공정비시장 '중국의 역습'

입력 2016-07-07 19:27  

산업리포트

항공정비산업 급성장하는데…
중국, 동북아 수요 60% 차지…한국, MRO 비용 1조5000억 중
절반은 해외 아웃소싱비로 지출…전문 항공정비업체 한곳도 없어

'골든타임' 놓치나
사천시·청주시 경쟁으로 치닫자…국토부, MRO 육성 '나몰라라'



[ 안대규 기자 ] 상당수 항공기가 머지않아 중국에서 정비를 받고 와야 할 상황에 처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항공정비(MRO)산업 분야에서 한국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기업들이 미적거리는 사이에 중국이 급성장하며 시장을 잠식하고 있어서다. 안영수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타이밍을 놓치면 한국 MRO 시장이 중국에 잠식당할 수 있다”며 “동북아시아 MRO 수요의 60%를 중국이 가져가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중국 MRO산업은 두 배가량 늘어날 것”으로 예상했다.


◆중국에 잠식당하는 국내 MRO업체

중국은 저임금을 바탕으로 항공기와 공항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어나면서 MRO산업이 급성장하고 있다. 미국 보잉사에 따르면 중국의 항공기 대수는 2013년 2310대에서 2033년 6930대로 세 배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 내 MRO시장 규모는 2014년 40억달러에서 2024년 102억달러로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이는 전 세계 MRO시장 성장속도(연 4%)를 크게 웃도는 수치다. 중국에는 제조업 기반의 MRO 전문업체가 STARCO, GAMECO, AMECO 등 5개가 있다. 엔진전문 MRO 업체는 4곳이 있다. 한국에는 아직 전문 MRO 업체가 없다.

한국은 MRO산업이 발달하지 못해 상당수 비용을 해외에 지급하고 있다. 대한항공은 자체적으로 MRO를 해결하고 있지만 아시아나항공이나 저비용항공사(LCC)들은 기체정비, 엔진정비, 부품정비 등을 대부분 해외에서 아웃소싱으로 해결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이 수요도 조만간 중국이 흡수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작년 한국의 MRO 비용은 1조4880억원이고 이 중 51%인 7560억원은 해외 업체에 지급됐다. 항공안전기술원은 이 비용이 2023년 1조1000억원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했다. 주규연 대한항공 상무는 “고부가가치인 엔진 정비의 경우 이미 싱가포르와 대만에 빼앗긴 상태”라며 “인건비가 싼 중국이 아시아 지역에서 기체정비와 부품정비 부문을 주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안 선임연구위원은 “항공정비산업은 일자리 창출 효과가 커 정부가 적극 지원해야 한다”며 “자동차 생산비용 중 인건비 비중이 9%인 반면 MRO는 60%”라고 설명했다.

◆지자체에 공 떠넘긴 국토부

지방자치단체 간 갈등을 야기해 비판을 받은 정부의 ‘신공항 건설’ 정책이 MRO사업에서도 재연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국토교통부는 2015년 1월 MRO산업 육성정책을 발표하면서 MRO사업을 하려는 기업과 지자체들이 사업계획서를 내면 사업자를 선정해 예산 지원, 세금 감면 등을 해주겠다고 발표했다. 경남 사천시와 한국항공우주산업(KAI), 티웨이항공 등이 MRO사업을 위해 컨소시엄을 맺었다. 충북 청주시는 아시아나항공, 이스타항공 등과 컨소시엄을 결성했다.

문제는 정부의 MRO 사업자 선정이 충북과 경남 간 대결구도로 전개되면서 진척되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경남 사천시와 KAI는 작년 5월과 최근 두 차례 이상 사업계획서를 들고 국토부를 찾아갔지만 빈손으로 돌아와야 했다. 아시아나항공은 올해 초 노선 정리 등 구조조정에 들어가면서 MRO사업 준비가 늦어졌다. 국토부는 1년 반 동안 사업 절차나 일정, 사업자 선정 방식 등에 대해 아무것도 정하지 않고 시간만 끌었다.

최정철 인하대 융합기술경영학부 교수는 “국토부가 책임지고 발전을 주도해야 할 MRO사업을 지자체에 떠넘기면서 지역 간 갈등이 커지고 있다”며 “국내 MRO사업이 중국에 잠식당하지 않을 ‘골든타임’을 놓칠 위기에 처했다”고 말했다.

안대규 기자 powerzanic@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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