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정훈 기자 ] 기아자동차가 올 들어 미국 시장에서 '형님' 현대자동차 판매량을 바짝 추격하고 있다. 최근 기아차의 성장세가 현대차보다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는 올 상반기 미국 판매 성장률이 0.8%에 그친 반면, 기아차는 5.6%를 기록해 시장 장악력을 높여가고 있다.
상반기 현대차는 미국 시장에서 37만4061대를 판매해 작년 상반기 수준을 유지했으나, 기아차는 32만8327대를 팔아 전년 동기 대비 크게 늘었다.
두 회사의 판매 격차는 작년 상반기 6만여 대에서 올 상반기엔 4만5000여 대로 줄었다. 기아차가 현대차에 따라붙는 양상이다. 같은 기간 시장 점유율도 현대차가 4.35%에서 4.32%로 소폭 하락한 반면 기아차는 3.64%에서 3.79%로 0.15%포인트 상승했다.
이명훈 HMC투자증권 연구원은 "기아차는 쏘렌토, 스포티지, 카니발 등 RV 라인업의 수요 호조에 힘입어 판매량이 크게 늘고 있다"며 "지난 3월 신형 스포티지 판매가 시작된 것도 모멘텀이 됐다"고 분석했다.
차종별로 보면 쏘렌토가 지난 4월부터 3개월 연 ?1만대 이상 팔리면서 기아차의 북미 베스트셀링 모델로 입지를 굳혔다. 스포티지의 상반기 판매량은 4만2229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2만3955대)보다 80% 가까이 증가했다.
현대차는 '투톱' 차종 쏘나타와 아반떼의 상반기 판매량이 20만707대로 작년 상반기(22만4519대)보다 줄어든 게 상대적으로 판매 증가에 실패한 요인으로 꼽힌다. 대신 투싼이 올 6개월간 4만2664대 팔려 전년 동기(2만2634대) 대비 약 90% 늘어나면서 그 공백을 매웠다.
현대·기아차의 상반기 미국 판매량은 작년보다 3% 성장해 70만대를 넘겼다. 기아차가 하반기에 'RV 효과'를 앞세워 현대차를 턱밑까지 따라붙을지 주목된다.
국내에서도 현대차와 기아차의 판매 격차는 지난해 상반기 9만3000여 대에서 올 상반기에는 7만4000여 대로 줄었다. 올 1~6월까지 기아차는 27만6750대를 판매해 전년 대비 14% 증가한 반면 현대차는 35만1124대를 팔아 4.5% 상승에 그쳤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SUV 라인업이 현대차보단 기아차가 훨씬 좋고, 국내에서 인기를 끌지 못하는 쏘울이 북미 지역에서 인기 차종으로 자리매김한 것도 큰 효과를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정훈 한경닷컴 기자 lenno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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