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 행복복지센터에서 주민들에게 가장 인기가 많은 ‘100세 건강실’ 전경
시(市)산하 구청를 완전 폐지하고, 대신 권역별로 동(洞)의 기능를 확대한 행복복지센터 10곳을 설립한 부천시가 행정조직 개편 2주째를 맞으면서 시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받고 있다.
13일 부천시 중4동에 사는 직장인 김태원(42세)씨는 “민원처리가 빨라졌고, 보건소를 가지 않아도 행정복지센터 ‘100세 건강실’에서 보건서비스도 받아 너무 좋다”고 기뻐했다.
부천시는 지난 4일 시(市)-구(區)-동(洞)의 기존 3단계 행정체계를 시-동의 2단계로 줄이면서 그만큼 민원 해결시간을 대폭 줄였다. 시는 기존 3개구청 36개동에서, 3개구청을 폐지하는 대신 10개의 행복복지센터(총 10개)를 설립하고 동 자치센터를 26개동으로 줄였다. 행정복지센터는 그간 복지·안전과 생활민원 등 구청과 시청에서 맡아 왔던 주민밀착형 업무를 관장한다.
행정복지센터 운영후 남양주시 등 다른 지자체의 벤치마킹과 문의전화도 잇따르고 있다. 행정효율과 시민복지 증진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현재 이 센터에서는 복지돌봄, 건강관리, 일자리, 생활체육, 청소, 공원관리 등 주민 생활과 밀접한 민원을 원스톱으로 처리하고 있다. 또 ‘맞춤형복지팀’이 신설돼 법적, 제도적 보호를 받지를 못하는 위기가정 등을 적극 발굴, 다양한 복지자원과 하고 있으며 ‘100세 건강실’과 ‘만화카페’를 마련하는 등 맞춤형 복지를 펼치고 있다.
특히 폐지된 구청의 관련 인력을 행정복지센터로 배치함에 따라 환경기동반의 인력도 7명에서 21명으로 늘어 무단투기 처리, 불법 현수막 제거 등 생활민원도 바로바로 처리하는등 복지, 청소, 건강관리 등의 만족도가 매우 높아졌다는 것이다. 부천=김인완 기자 iykim@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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