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일 유업계에 따르면 최근 낙농진흥회는 원유 기본가격을 전년(ℓ당 940원)보다 18원 내린 ℓ당 922원으로 결정했다.
낙농진흥회는 2013년 도입된 원유가격 연정제에 따라 생산비와 소비자 물가를 반영한 공식에 맞춰 연 1회 원유값을 결정하고 있다.
이에 따라 서울우유, 남양유업, 매일유업 등 주요 유업체가 원유값 인하분을 소비자가에 반영할 지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업계는 여건상 업체들이 여건상 소비자가를 동결할 가능성이 크다고 전망한다. 원유값 인하 폭이 미미해 소비자가에 반영하더라도 체감 효과가 크지 않다는 게 유업체의 입장이다.
유업계의 구조적 경영난이 심각하다는 점도 이러한 관측에 힘이 실리는 이유다. 지난해 순이익 8억원을 기록한 서울우유는 실적 부진으로 3년 연속 임직원 급여를 동결했고 분유사업 비중이 큰 남양유업은 2014년 영업적자를 기록하기도 했다.
업계 전문가들은 원유값 인하분을 소비자가에 반영하지 않을 경우 서울우유는 연간 약 150억원, 남양과 매일유업은 70억~80억원 정도의 수익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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