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한국소비자원이 최근 1년 이내 해외직구를 경험한 소비자 1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를 보면, 이들은 연간 평균 6회 직구로 상품을 구매했으며 금액대는 평균 27만원이었다.
이들은 해외 직구가 국내에서 같은 물건을 살 때보다 평균 31.7% 저렴하다고 답했다. 직구를 이용하는 이유로는 10명 중 8명꼴(79.5%)로 '저렴한 가격'을 꼽았다. (79.5%)'이었는데, 실제로 이들 직구 경험자는 해외 직구가 국내 구매보다 평균 31.7% 싸다고 답했다.
품목별 체감 할인율은 유·아동용품이 36.5%로 가장 높았다. 구찌·프라다·샤넬 등 '해외 명품' 역시 국내보다 평균 27.4% 저렴하다고 답했다.
국가별로는 미국(73.2%)에서 직구한 경우가 대부분이었으며 최근 중국(7.8%)과 일본(6.6%) 비중도 늘어나고 있었다. 국내 소비자들이 직구를 위해 이용하는 주요 해외 온라인쇼핑몰 중 가장 만족도 높은 사이트는 아이허브(4.09점) 샵밥(3.94점) 아마존(3.81점) 순이었다.
한국소비자원은 안전한 해외구매를 돕기 위해 지난해 10월부터 '국제거래 소비자 포털 사이트'(http://crossborder.kca.go.kr)를 운영하고 있다. 이 사이트는 해외구매 소비자 피해 예방 가이드라인과 紈?middot;통관절차·병행수입 정보 등을 제공하고 있다.
한경닷컴 산업경제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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