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노트7 배터리 점검 첫 주말
AS센터 일요일에도 운영, 검사 5분…원하면 대체폰 지급
"배터리만 교환해줬으면 실망"
삼성 직원들 사내 게시판에 "성과급 포기할 테니 전량 리콜"
"아이폰7 발표 코앞…단기 악재"
[ 안정락 / 유하늘 기자 ] “배터리 검사는 5분도 안 걸렸습니다. 처음에는 위험한 제품을 팔았다는 생각에 불만이었는데 전량 리콜해준다니 만족합니다.”
삼성전자가 최신 스마트폰 갤럭시노트7의 배터리 결함을 확인하고 전량 새 제품으로 교환해주기로 한 조치에 소비자들이 긍정적 평가를 내놓고 있다. 삼성전자는 지난 3일부터 고객이 전국 서비스센터에서 갤럭시노트7 배터리 이상 여부를 점검할 수 있도록 비상근무 체제에 들어갔다.
◆“전량 리콜 조치에 만족”
서비스센터의 배터리 점검은 전류량을 측정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갤럭시노트7의 충전단자와 서비스센터 PC를 연결해 배터리 전류량을 확인한다. 검사 시간은 5~10분 정도 걸린다. 전류량이 4500㎃h(시간당 4500㎃) 이상이면 불량으로 판정해 즉각 대체폰을 지급한다. 4000~4500㎃h이면 정상 범위로 판단하긴 하지만 가급적 대체폰 사용을 권한다. 4000㎃h 미만이라도 소비자가 원하면 대체폰을 준다.
삼성전자는 일요일인 4일에도 서비스센터와 콜센터를 운영했다. 이날 서울 종로 서비스센터를 찾은 소비자 임효준 씨(40)는 “전량 새 제품 교환 조치에 만족한다”며 “방수폰인데 해체 후 배터리만 교환해주는 방식이었다면 삼성에 실망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정희 씨(38)는 “전류량 3600㎃h로 정상 판정을 받았다”며 “삼성전자가 빠르게 대응해서 신뢰도나 이미지가 깎이진 않았다고 본다”고 했다.
불만을 드러낸 고객도 있었다. 회사원 전모 씨(35)는 “점검도 직접 와서 받아야 하고 교환 역시 가까운 대리점에 미리 전화해서 재고를 확인한 뒤 받으라고 해서 좀 짜증이 난다”고 말했다.
갤럭시노트7 구매자들은 오는 19일부터 불량 여부와 관계없이 새 제품으로 교환할 수 있다. 제품 교환은 이동통신사 대리점과 판매점에서 이뤄질 예정이다. 삼성전자는 내년 3월까지 새 제품 교환 작업을 계속할 계획이다.
삼성전자가 이동통신사와 협의해 환불 가능 기간(14일)을 연장하기로 함에 따라 환불도 가능하다.
◆사내 게시판 통한 소통의 힘
삼성전자가 갤럭시노트7의 전량 교환을 전격 결정한 데는 사내 게시판을 통한 경영진과 직원들 사이에 강한 공감대가 형성되는 등 ‘소통의 힘’이 큰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일 삼성전자 무선사업부의 한 엔지니어는 사내 익명게시판에 “전량 리콜 후 신제품으로 교환해 주세요. 내 인센티브(PS) 안 받아도 되니까 제발 그렇게 해주세요. 부끄럽습니다”
AS센터 일요일에도 운영, 검사 5분…원하면 대체폰 지급
"배터리만 교환해줬으면 실망"
삼성 직원들 사내 게시판에 "성과급 포기할 테니 전량 리콜"
"아이폰7 발표 코앞…단기 악재"
[ 안정락 / 유하늘 기자 ] “배터리 검사는 5분도 안 걸렸습니다. 처음에는 위험한 제품을 팔았다는 생각에 불만이었는데 전량 리콜해준다니 만족합니다.”
삼성전자가 최신 스마트폰 갤럭시노트7의 배터리 결함을 확인하고 전량 새 제품으로 교환해주기로 한 조치에 소비자들이 긍정적 평가를 내놓고 있다. 삼성전자는 지난 3일부터 고객이 전국 서비스센터에서 갤럭시노트7 배터리 이상 여부를 점검할 수 있도록 비상근무 체제에 들어갔다.
◆“전량 리콜 조치에 만족”
서비스센터의 배터리 점검은 전류량을 측정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갤럭시노트7의 충전단자와 서비스센터 PC를 연결해 배터리 전류량을 확인한다. 검사 시간은 5~10분 정도 걸린다. 전류량이 4500㎃h(시간당 4500㎃) 이상이면 불량으로 판정해 즉각 대체폰을 지급한다. 4000~4500㎃h이면 정상 범위로 판단하긴 하지만 가급적 대체폰 사용을 권한다. 4000㎃h 미만이라도 소비자가 원하면 대체폰을 준다.
삼성전자는 일요일인 4일에도 서비스센터와 콜센터를 운영했다. 이날 서울 종로 서비스센터를 찾은 소비자 임효준 씨(40)는 “전량 새 제품 교환 조치에 만족한다”며 “방수폰인데 해체 후 배터리만 교환해주는 방식이었다면 삼성에 실망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정희 씨(38)는 “전류량 3600㎃h로 정상 판정을 받았다”며 “삼성전자가 빠르게 대응해서 신뢰도나 이미지가 깎이진 않았다고 본다”고 했다.
불만을 드러낸 고객도 있었다. 회사원 전모 씨(35)는 “점검도 직접 와서 받아야 하고 교환 역시 가까운 대리점에 미리 전화해서 재고를 확인한 뒤 받으라고 해서 좀 짜증이 난다”고 말했다.
갤럭시노트7 구매자들은 오는 19일부터 불량 여부와 관계없이 새 제품으로 교환할 수 있다. 제품 교환은 이동통신사 대리점과 판매점에서 이뤄질 예정이다. 삼성전자는 내년 3월까지 새 제품 교환 작업을 계속할 계획이다.
삼성전자가 이동통신사와 협의해 환불 가능 기간(14일)을 연장하기로 함에 따라 환불도 가능하다.
◆사내 게시판 통한 소통의 힘
삼성전자가 갤럭시노트7의 전량 교환을 전격 결정한 데는 사내 게시판을 통한 경영진과 직원들 사이에 강한 공감대가 형성되는 등 ‘소통의 힘’이 큰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일 삼성전자 무선사업부의 한 엔지니어는 사내 익명게시판에 “전량 리콜 후 신제품으로 교환해 주세요. 내 인센티브(PS) 안 받아도 되니까 제발 그렇게 해주세요. 부끄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