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가 도입된 스마트 역사는 이용객들에게 이동경로와 환승정보, 역사 내 혼잡도 등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타 시스템과의 연동해 다양한 연계교통 정보를 제공하는 등 여객 편의성이 크게 높아질 수 있다.
비상상황에 대한 정보도 제공한다.
이용객들의 안전한 대피를 돕기 위한 피난안전 시스템과 역사 내 공기 온도 등을 관리할 수 있는 통합 환경관리 시스템도 구축한다.
전력소비량 절감을 위한 에너지 운영 시스템도 구축해 역사운영의 안전성과 쾌적성, 경제성도 함께 확보할 수 있다.
철도공단은 내달부터 본격적인 연구를 통해 최적의 설계안을 도출하면 오는 2019년 이후부터는 이용객들이 직접 스마트 역사를 만나볼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강영일 한국철도시설공단 이사장은 “철도 이용객들이 원하는 것을 공단이 먼저 찾아 해결해주는 맞춤형 서비스의 일환”이라며 “연구가 성공적으로 이뤄져 정부3.0 서비스 정부 실현에 일조할 수 있도록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대전=임호범 기자 lhb@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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