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중앙회는 현대차 협력 중소기업 120개사를 대상으로 ‘현대차 노조 파업에 따른 영향’을 조사한 결과, 협력 중소기업의 생산설비 가동률이 파업 전 91.6%에서 68.3%로 23.3%포인트 감소했다고 13일 밝혔다. 지난 7월 이후 현대차 노조 파업의 장기화에 따른 피해 체감 정도를 묻는 질문에는 응답기업 81.7%가 ‘피해가 크다’고 답했다. 실제 올해 들어 현대차 노조 파업으로 겪은 납품차질 경험 횟수도 두 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납품차질 경험 횟수는 평균 5.8회로 지난해 2.6회, 2014년 2.6회보다 두 배 이상 많았다.
파업 장기화에 따른 피해가 고스란히 협력사들에 전가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협력 중소기업들은 생산·납품에 차질을 겪고 있지만 생산축소 외에 뚜렷한 대응 방안이 없는 것으로 조사됐다. 파업 장기화 시 고려하고 있는 경영조치(복수응답)에 淪?10개 기업 중 6곳(65.0%) 이상은 ‘근로시간 단축 등 생산축소’을 고려하고 있었다. ‘별다른 조치없이 기다린다’는 응답도 40.8%로 높게 나타났다. 파업에 따른 피해가 반복되지 않기 위한 조건으로는 ‘성숙한 노조운동 등을 통한 노사간 신뢰회복’(60.8%)을 최우선으로 꼽았다. 이어 ‘현대차 사측의 원칙적 대응’(15.8%), ‘긴급조정권 발동 등 법 적용’(12.5%), ‘대기업 노동시장 유연성 제고’(8.3%) 등 순이었다. 이민하 기자 minari@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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