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선물의 여러 거래상품 가운데 투자자는 선택한 종목이 상승 중이냐, 하락 중이냐를 분석해 투자할 것이다. 해외선물은 틱 단위로 움직인다. 한 틱의 금액은 상품별로 정해져 있다. 통화 관련 선물은 틱당 6.5달러, 지수 1틱 12.5달러, 상품 1틱 10달러 수준으로 이뤄져 있다. 해외선물의 변동성은 하루평균 100~200틱 이상으로 크다. 기대 수익률을 극대화할 수 있는 수익구조를 갖추고 있는 것이다.
투자자들이 주의할 부분을 확인해보자. 지수와 상품, 통화 등이 있는 가운데 부분별로 특징적 부분이 존재한다. 지수선물은 다른 상품에 비해 상대적으로 변동성이 작다. 작은 변동성에도 불구하고 틱 가치는 12.5달러 이상이다. 변동성은 작지만 틱 가치가 높기 때문에 좋은 수익구조를 기대할 수 있다.
상품선물은 변동성이 크다. 예를 들어 지수가 100틱을 움직인다고 할 때 상품은 경우에 따라 100~400틱 이상 변동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틱 가치도 10달러 수준으로 높아 ‘고위험·고수익’ 구조라고 할 수 있다. 통화선물은 다른 상품에 비해 틱 가치가 6.5달러로 상대적으로 작다. 대신 변동성은 상품선물만큼 크다. 틱 가치는 원화가 아니라 달러로 계산된다. 환율의 환전 시점도 중요한 투자기준이다. 환차익을 노려볼 수 있기 때문이다.
해외 선물이 국내 선물투자와 다른 점은 다방면으로 대응할 수 있는 루트가 있다는 것이다. 개인투자자의 투자 성향과 투자금을 확인한 뒤 위 상품 중 선택해 거래를 시작하는 게 좋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