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우디, 4륜구동 승용차에 첫 장착
아우디는 지난 10월 수입차 최초로 4륜구동 시스템인 ‘콰트로(quattro)’ 장착 모델의 누적 판매대수가 10만대를 돌파했다. 한국 진출 첫해인 2004년 이후 12년 만이다. 아우디 전체 판매 차량 중 콰트로 장착 비율은 67%에 달한다.
아우디는 1980년 세계 최초로 콰트로를 승용차에 장착했다. 콰트로는 기계식 풀타임 4륜구동 시스템이라는 점에서 전자장비가 주행 상황을 계산해 네 바퀴에 구동력을 배분하는 전자식 4륜구동과 차이가 있다. 아우디 관계자는 “기계식 4륜구동은 전자식 4륜구동에 비해 반응 속도가 빨라 고속 코너링 등 극한 상황에서 안정감을 높여준다”고 설명했다. 콰트로는 평상시에 구동력을 전륜에 40%, 후륜에 60% 배분하며 주행 상황에 따라 전륜에 최대 70%, 후륜에 최대 85%를 보낼 수 있다.
후륜구동 완성도 높이는 BMW x드라이브
BMW는 1985년 3시리즈부터 4륜구동 시스템인 ‘x드라이브(xDrive)’를 적용하기 시작했다. 주행 상황에 따라 앞바퀴와 뒷바퀴에 보내는 구동력을 0.1초 만에 0~100%로 자유롭게 변화시킬 수 있다. BMW는 “x드라이브는 후륜구동의 뛰어난 승차감과 핸들링을 유지할 수 있도록 개발했다는 점에서 주로 전륜구동의 견인력 부족을 보완하기 위해 4륜구동을 쓰는 다른 자동차들과 차이가 있다”고 설명했다.
x드라이브는 고속 회전 시 뒷바퀴가 밀리는 ‘오버 스티어’ 상황에서 전륜에 구동력을 더 보내고, 반대로 앞바퀴가 밀려나가는 ‘언더 스티어’ 상황에선 후륜에 구동력을 더 보내 안전성을 높인다. 또 후진 주차 시에는 후륜에 100% 구동력을 전달해 주차를 좀 더 쉽게 해준다.
‘안전성과 신뢰성’ 벤츠 4매틱
메르세데스벤츠의 사륜구동 시스템은 ‘4매틱(4MATIC)’으로 불린다. 벤츠는 마른 노면이나 빗길, 눈길, 빙판길 또는 고르지 못한 노면에서 일어날 수 있는 언더 스티어 상황에 집중해 4매틱 시스템을 개발했다. 안전성과 신뢰성에 주력했다는 설명이다.
벤츠는 고성능 AMG 전용 4매틱도 갖추고 있다. AMG 4매틱은 구동력을 항상 전륜에 33%, 후륜에 67%씩 배분한다. 주행 역동성을 가장 높일 수 있는 비율이라고 벤츠는 설명했다. 콤팩트한 디자인을 통해 4매틱 장착으로 추가되는 무게가 70㎏에 불과하다.
제네시스의 완성 H-트랙
현대자동차의 럭셔리 브랜드 제네시스의 4륜구동 시스템은 ‘H-트랙(H-TRAC)’이다. 차량 주행 정보를 기반으로 전·후륜 구동력을 능동적으로 배분하는 전자제어식 4륜구동이다. EQ900은 87.2%, G80 스포츠는 86.5%를 채택하고 있다. H-트랙은 전·후륜의 구동력을 0에서 100%까지 제한 없이 분배할 수 있다. 정속주행 상황이나 노면 상태가 좋은 곳에서는 후륜 중심으로 달리면서 직진 안전성과 연료 효율성을 높인다. 제네시스는 혹독한 코스로 이름난 독일 뉘르부르크링 서킷을 비롯해 스웨덴 아리에플로그 , 오스트리아 그로스글로크너 등 혹한 지역과 산악 지대에서 테스트를 하며 H-트랙의 완성도를 끌어올렸다.
강현우 기자 hkang@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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