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도 창업이 희망이다] 외국계 회사인 줄 알겠네…본사 직원 20%가 외국인

입력 2016-12-27 19:30  

국가별 '담당 매니저' 운영


[ 이승우 기자 ] 하이퍼커넥트의 영상 채팅 모바일 앱(응용프로그램) ‘아자르’ 이용자의 90% 이상은 외국인이다. 특정 국가가 아니라 세계 200여국에 퍼져 있다. 회사로선 문화나 언어가 전혀 다른 이용자의 요구를 맞춰야 하는 과제가 있다.

반면 해외 지사는 아직까지 싱가포르 한 곳뿐이다. 업무 대부분은 한국 본사에서 이뤄진다. 이런 이유로 하이퍼커넥트 직원 중에는 외국인이 많다. 본사 직원 80여명 가운데 외국인 비중이 20% 이상이다. 미국 일본 프랑스 터키 태국 대만 모로코 말레이시아 등 출신 지역도 다양하다. 주요 국가별로 담당 매니저를 정해 운영하는 식이다.

안상일 대표는 “문화적 배경이 없으면 국가별 맞춤 서비스를 할 수 없기 때문에 다른 회사보다 외국인이 많은 편”이라고 설명했다.

하이퍼커넥트는 서울 강남역 인근 한 빌딩의 3개 층을 쓰고 있는데 가운데 층 전체를 ‘하이퍼스페이스’란 이름의 휴식 겸 놀이 공간으로 꾸몄다. 이곳에는 탁구대, 당구대, 오락실 게임기, 만화책 서가, 노래방 기기 등 다양한 휴식 시설을 마련했다. 업무 시간 중 언제라도 이곳에 와서 머리를 식힐 수 있다.

안 대표는 “아직 전체 직원 수는 적지만 워낙 다양한 국가, 인종, 종교의 사람들이 모여 있다 보니 서로 잘 섞이고 소통하는 회사 문화를 조성하는 게 중요하다”며 “일할 때뿐 아니라 쉴 때도 서로를 이해할 수 있도록 놀이 공간을 만드는 데 공을 들였다”고 설명했다.

이승우 기자 leeswoo@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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