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화점 설선물 매출 최대 10% 감소…외환위기 이후 최악

입력 2017-01-30 14:55  


청탁금지법(김영란법) 시행과 소비 심리 위축 등 영향으로 유통업계의 연중 가장 큰 대목인 설 선물 매출이 외환위기 이후 처음으로 감소했다.

그러나 '5만 원 이하' 선물세트 매출이 급증한 동시에 50만~100만 원 이상의 고가 선물세트가 완판되는 등 소비의 '양극화 현상'도 두드러졌다.

30일 신세계백화점에 따르면 이달 12일부터 26일까지 설 선물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8% 감소했다. 축산(-3.1%), 농산(-3.1%), 수산(-7.4%) 등 5만 원 이상의 선물세트가 대부분인 명절 대표 상품군 판매가 부진했다.

반면 올해 설 선물 품목과 물량을 늘린 4만9000원짜리 호주산 소고기 등 수입산 선물세트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26% 급증했다. 5만 원짜리 굴비 등 5만 원 이하 상품도 115% 늘었다. 동시에 100만 원 이상의 한우, 굴비 등 프리미엄 신선식품 선물들 역시 한정수량이 완판되면서 양극화 현상 두드러졌다.

갤러리아백화점도 이달 9일부터 26일까지 설 선물세트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 감소했지만, 5만 원 미만의 선물세트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약 30% 이상 매출이 늘었다.

또 50만 원 이상의 고급 와인, 정육의 프리미엄 선물세트도 지속해서 매출이 늘어나는 추세라고 갤러리아백화점 측은 전했다.

현대백화점의 경우 지난해 26일부터 설 하루 전인 이달 27일까지 설 선물세트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0.1%나 줄었다. 대표적인 설 선물 상품군이었던 정육(-12.5%), 수산(-11.5%), 청과(-12.3%) 등의 판매가 부진했지만 홍삼(10.9%), 비타민(4.4%) 등 건강식품 매출은 증가했다.

대형마트 역시 설 선물세트 매출이 부진했다. 지난해 12월 8일부터 이달 27일(사전 예약 포함)까지 이마트의 설 선물세트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8% 감소했다. 과일(-9.2%), 축산(-13%), 수산(-9.7%), 주류(-5.9%), 커피·차(-2.9%), 조미료(-2.9%) 등 일부 품목을 제외한 선물세트가 전반적으로 매출이 감소했다.

'실속' 상품군으로 분류되는 통조림과 효도상품인 건강식품의 경우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각각 3.4%, 4.1%씩 매출이 증가했다고 이마트는 전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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