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지영 연구원은 "GS홈쇼핑의 지난 4분기 실적은 일회성 요인을 제외해도 무난했다"며 "특별한 수익성 개선은 없지만 지난해 연중으로는 모바일 판촉비 절감, TV상품 비중확대 등으로 영업효율이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모습"이라고 말했다.
이 연구원은 GS홈쇼핑이 온라인 부문을 강화하는 등 중장기적 성장 모멘텀을 확보한 점도 주목했다. 홈쇼핑만으로는 외형 성장이 한계가 있지만 GS홈쇼핑은 온라인 부문을 강화해 차별적 성장을 나타낼 수 있다는 분석이다.
현재 GS홈쇼핑의 온라인부문 취급고는 TV부문과 대등해진(지난해 기준 TV취급고 1조8281억원, 온라인 취급고 1조7067억원) 상황이다. 또 이익단에서도 온라인부문의 영업이익률이 TV부문의 영업이익률을 이미 따라잡았다. 지난해 기준 TV 영업이익률은 3%, 온라인 영업이익률 3%, 모바일 영업이익률 4%였다.
이 연구원은 "올해 온라인의 수익성은 더욱 상승할 것"이라며 "온라인은 SO송출수수료 부담이 없기에 중장기적으로 수익성이 한 단계 올라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이에 GS홈쇼핑의 올해 별도기준 취급고와 영업이익은 각각 3조7931억원, 1323억원으로 전년 대비 3%씩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 연구원은 높은 배당수익률을 포함해 다양한 주주친화정책도 매력적이라고 봤다.
그는 "GS홈쇼핑은 주당배당금(DPS) 7000원의 현금배당을 공시했다"며 "이는 배당성향
40%, 시가배당수익률 4%에 해당하는 수준"이라고 지적했다. 또 지난해 DPS(5200원) 대비로도 크게 증가한 수치로 수익성 개선 활동의 과실을 모두 주주에게 환원한 것이라는 평가다.
이어 "GS홈쇼핑은 총 300억원의 자사주신탁계약 결정도 발표하며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안정적 실적 흐름과 배당 수익 등을 감안할 때 투자매력이 높다"고 강조했다.
채선희 한경닷컴 기자 csun00@hankyung.com
ⓒ 한국경제 & hankyu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