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년째 중단된 '용산역세권 개발' 재시동

입력 2017-02-07 18:15  

서울시, 개발 밑그림 다시 짜기로
용산공원 등 달라진 여건 감안
연말까지 '마스터플랜' 확정



[ 조수영 기자 ] 서울시가 용산국제업무지구를 포함한 용산 일대 개발에 필요한 마스터플랜 수립에 나섰다.

서울시는 중구 봉래동과 용산구 한강로 일대 약 349만㎡ 규모의 용산 지구단위계획구역에 대한 ‘용산 광역 중심 미래 비전 및 실현전략 수립’ 용역을 발주했다고 7일 밝혔다.

시는 연구용역을 통해 용산 위상과 미래 비전, 지역 특성과 미래 비전을 반영한 용산 지구단위계획 관리 방향, 국제업무지구 등 용산역 일대 거점 조성 방향 등 용산지역에 대한 전반적인 청사진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 용역은 용산구청(용산 지구단위계획 재정비)과 코레일(용산역세권 개발 기본 구상 및 사업 타당성 조사)이 진행 중인 용역을 망라하고 있다. 용역비는 2억9000여만원으로 올해 말에 결과가 나올 전망이다.

용산 지구단위계획 대상 지역은 용산역 일대와 남쪽으로는 한강변, 북쪽으로는 서울역 일대까지 포함한다. 시는 이 일대의 난개발을 막기 위해 2001년 지구단위계획구역으로 처음 지정했고, 2010년 한 차례 계획을 변경했다. 시는 용산 미군기지 이전과 용산공원 조성 등 주변 여건 변화 등을 감안해 개발 방향을 정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2013년 중단된 용산역세권 개발사업 재개를 전제한 개발 방향 설정 및 실현전략 검토에도 착수했다.

양용택 서울시 도시관리과장은 “이번 용역을 통해 무산된 용산역세권 개발사업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변화된 여건과 주변 지역과의 관계 등을 충분히 고려해 적합한 개발 방향을 찾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용산역세권 개발사업은 총 31조원을 들여 용산철도정비창 부지(44만2000㎡)와 서부 이촌동 일대(12만4000㎡)를 관광·정보기술(IT)·문화·금융 비즈니스 허브로 개발하는 프로젝트로 2007년 말 코레일 주도 아래 사업이 시작됐다. 하지만 시행사(드림허브프로젝트)가 경기 침체 등으로 장기간 자금난에 시달리자 시행사 최대주주였던 코레일이 사업 추진 6년 만인 2013년 사업 철회를 결정했다. 시행사와 코레일은 토지 반환 등을 두고 소송을 벌이고 있다. 코레일 용산사업단 관계자는 “올 상반기에 소송이 마무리될 예정”이라며 “하반기에는 서울시와 협의해 부지 매각과 사업 방향에 관한 전체적인 틀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조수영 기자 delinews@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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