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억해 주세요^^
지금 광장에는 서로 다른 의견을 가진 사람들이 나와서 시위를 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을 위기에서 구하기 위해 어떤 목소리에 귀 기울여야 할까요?
![](https://img.hankyung.com/photo/201702/2017021764801_AA.13337032.1.jpg)
근현대사를 50회로 달려보다
이제까지 우리나라 근현대사를 살펴보았습니다. 1876년 강화도조약 혹은 1894년 갑오개혁부터 근대가 시작되었다고 보았을 때 150년이 채 안 되는 시간의 이야기였습니다. 5000년 민족 역사에 비하면 정말 짧은 세월이지요. 하지만 그 동안 우리 민족은 정말 많은 변화를 겪었습니다. 신분 제도 등 이전에 있던 여러 가지 악습이 사라졌지만 왕비가 일본인에게 죽임을 당하는 비극도 겪었습니다. 근대 이후 우리는 황제가 다스리는 ‘제국’의 국민이 되기도 했습니다. 그 후 36년 동안 남의 나라의 식민지가 되었던 혹독한 시절을 지냈고 해방 후 미군정을 거쳐 1948년 드디어 대한민국을 건국하여 자유민주주의 국가로서 그 이름을 내걸 수 있게 되었지요.
그런데 그 기쁨을 제대로 누려보지도 못하고 6·25전쟁을 치렀습니다. 북한을 차지하고 있던 공산주의 세력이 남한으로 쳐내려온 것입니다. 그때 우리 조국은 완전히 만신창이가 되어버렸지요. 그런데 다시 일어설 힘조차 낼 수 없을 것 같았던 대한민국은 전쟁이 끝난 지 10여 년 만에 경제 부흥을 이뤄냈습니다. ‘한강의 기적’이라는, 세계인이 다 놀라는 엄청난 일을 해낸 것입니다.
우리 대한민국이 이렇게 거듭된 위기를 딛고 일어설 수 있었던 것은 우리 국민의 성실함과 근면함, 높은 교육열 등이 바탕이 된 덕분이지요. 또 이승만 박정희 대통령 같이 애국심으로 국민의 저력을 이끌어낸 훌륭한 지도자들이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었습니다.
![](http://img.hankyung.com/photo/201702/2017021764801_AA.13337035.1.jpg)
탄핵으로 불타는 한국
지금 대한민국은 열병을 앓고 있습니다. 국회에서 대통령을 탄핵하는 결정을 했고 헌법재판소의 최종 판결을 기다리는 중입니다. 물론 대통령 탄핵 결정 이전, 혹은 대통령이 잘못을 저질렀다는 의혹을 받는 그 이전으로 시간을 돌릴 수 있다는 좋겠지요. 하지만 이미 일은 저질러졌고 상황은 여기까지 흘러와버렸습니다.
그렇다면 이 상황에서 무엇을 어떻게 하는 것이 국가와 우리 개인을 위한 최선의 길일까요? 그 해답은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헌법을 비롯한 다른 모든 법률에 따라 정당한 절차를 거쳐 문제를 해결해나가면 되는 것입니다. 헌법과 법률들은 우리 국민의 인권을 보호하고 다수가 행복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서 만들어놓은 약속들이지요. 지금 일어나고 있는 많은 일에 대해서도 이미 그것들이 일어날 것을 대비하여 그 해결책을 법에 정해놓았습니다.
대통령의 탄핵 결정도 이번이 처음이 아닙니다. 2004년 노무현 대통령이 공직선거법 등을 위반했다는 이유로 국회에서 탄핵을 당한 바 있습니다. 그때 헌법재판소에서 대통령의 위법 사항이 파면할 정도로 중대한 사안은 아니었다는 취지로 기각 결정을 하였지요. 당시 탄핵을 주도했던 세력은 여전히 노무현 대통령에 대해 실망하고 화가 나 있었지만 헌법재판소의 판결을 받아들였습니다. 그 덕분에 노무현 대통령은 임기를 무사히 마칠 수 있었지요.
미래를 위해
대통령 탄핵 결정을 헌법재판소가 하는 이유는 탄핵 소추가 헌법에 맞게 이뤄졌는가를 확인하기 위함입니다. 또 국가의 중요한 일을 입법 사법 행정으로 삼권 분립된 세 기관에서 치우침 없이 판정하라는 의미도 있지요. 그러니 지금 가장 중요한 것은 헌법재판소가 대한민국의 헌법을 올바르게 해석하고 공정한 결정을 하는 것입니다. “헌법재판소가 민심에 따라 결정한다”라는 식의 얘기는 우리나라의 법 질서를 흔들어놓겠다는 얘기나 다름없는 잘못된 말입니다. 또 무엇이 진정 나라를 위한 민심인지 제대로 알 수도 없습니다.
지금 광장에는 서로 다른 의견을 가진 사람들이 나와서 시위를 하고 있습니다. 촛불을 든 사람들은 대통령을 당장 끌어내라고 청와대로 몰려갑니다. 또 우리 경제의 핵심이 되는 재벌들을 없애버리자고 외칩니다. 태극기를 든 사람들은 헌정 질서를 지켜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우리 조국 대한민국을 위기에서 구하기 위해 어떤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야 할까요?
글=황인희 / 사진=윤상구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