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미디어 스타들의 이야기 상품·서비스 알리는 '굿채널'
1인 미디어 시대의 글로벌 스타들
김천수·유재혁 지음 / 클라우드나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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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인 미디어는 새로운 현상이다. 저자들은 “2016년 미디어 역사에 ‘1인 미디어가 대약진한 해’로 기록됐다”고 말한다. 같은 연배에 비해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서평자도 지난해부터 이름을 건 TV를 운영하고 있다. 유튜브에 채널도 운영하면서 말이다. 직접 체험하면서 ‘참으로 대단한 시대가 됐구나’라는 깨달음을 얻을 수밖에 없었다. 이제 일반인들은 자신의 콘텐츠를 소비자들에게 스마트폰을 통해 직접 전달할 수 있다. 언제 어디서나 영상을 촬영하고 유통할 수 있는 모바일 환경이 조성됐다. 모바일 플랫폼이란 뉴미디어는 TV나 신문 등 전통 미디어에 큰 충격을 줄 것으로 보인다. 구글은 “2020년이면 주류미디어보다 1인 미디어의 비중이 70% 이상 차지할 것”이라고 예상한다.
이 책은 1인 미디어 스타들의 사업모델과 성공 노하우를 세밀하게 파헤치고 있다. 한국처럼 시장이 크지 않은 곳에서는 1인 미디어가 얼마나 시장을 키울지 두고 봐야 한다. 그렇지만 1인 미디어라는 새 개척지가 많은 변화를 가져올 것임에 틀림없다. 무엇인가를 만들어서 고객들에게 알려야 하는 사람이라면 1인 미디어의 부상이라는 새로운 현상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를 깊이 생각해 봐야 한다.
책의 주요 내용은 글로벌 1인 미디어 스타와 국내 스타들을 소개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미국과 중국에서 누가 뜨고 있는지 그리고 한국에서는 푸드, 뷰티, 키즈, 엔터테인먼트, 게임 분야에서 어떤 스타들이 등장하고 있는지 등과 같은 정보는 이 세계의 실상을 이해하는 데 지름길을 제공할 것이다. 사업하는 사람이라면 1인 미디어의 파급효과 활용 가능성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처해야 한다. 1인 미디어 스타들의 이야기는 곧바로 사업 성공의 이야기로 연결될 수 있기 때문이다. 상품이나 서비스를 널리 알리는 채널을 소개한 점에서 값어치가 있는 책이다.
공병호 < 공병호경영연구소 소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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