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대우조선 실상, 누가 제대로 알기는 하는 것인가

입력 2017-03-22 17: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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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조선해양의 구조조정이 중대 기로에 섰다. 4조2000억원의 거금을 지원받은 지 불과 1년5개월 만에 다시 심각한 자금난에 봉착했다는 소식이다. 내달 만기가 돌아오는 회사채를 상환하지 못할 정도라고 한다. 수주 부진, 드릴십 인도 지연, 공정 지연 등으로 지난해 2조7000억원의 손실을 냈고, 부채비율도 2732%로 치솟은 결과다.

정부는 ‘추가 지원이 불가피하다’며 대규모 유동성 지원방안을 오늘 발표할 예정이다. 가슴이 철렁하고 답답해지는 소식이다. 4조2000억원을 지원할 당시 ‘추가 지원은 없다’는 게 정부의 장담이었다. 이런 입장은 최근까지도 변함이 없었다. 연초만 해도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연착륙 중’이라고 말하고 다녔다. 강도 높은 자구를 통한 체질개선과 꾸준한 수주로 정상화가 진행 중이라며 자신감을 내비치기도 했다. 손바닥처럼 말을 뒤집고 갑자기 수조원이 더 필요하단다. 이런 식이면 앞으로 수조원이 아니라 수십조원이 더 들어가지 않는다고 누가 장담할 수 있겠나.

상황이 급변했다는 게 금융위 주장이다. 글로벌 전문기관의 예상이 턱없이 빗나갈 정도로 업황 부진이 지속되고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여러 잠재위험에 철저하게 대비하는 신중함이 구조조정의 기본이라는 점에서 납득하기 어렵다. 군색한 변명을 듣자니 과연 정부가 대우조선의 실상을 제대로 파악하고 있는지조차 의심하게 된다. 많은 실사와 컨설팅을 했다지만 그때마다 결론이 달랐다. 파산에 따른 손실이 50조원을 웃돈다는 금융위 주장마저 믿기 힘들게 됐다. 파산 시라도 수주가 100% 취소되진 않는다. ‘최악’을 상정해 피해를 과장했다는 지적이 설득력 있게 들린다.

정부가 중심을 못 잡으니 정치적 해석만 구구해진다. 노동자들에게 고통을 추가시키지 말고, 대우조선을 살리라고 대놓고 말하는 대선주자도 등장했다. 분명 부적절한 개입이지만 정부의 수상한 행보가 빌미를 준 측면도 있을 것이다. 오래전부터 지적돼온 부처 간 책임 떠넘기기와 몸사리기도 그대로다. 기획재정부와 산업통상자원부는 여전히 멀찍이 물러나 있다. 혼자 욕먹는 금융위가 불쌍해 보일 정도다. 이래서야 시장 신뢰는커녕 냉소만 쌓일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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