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산부인과 진출 늘리고 세계 300대 병원 공략
[ 조미현 기자 ]
지난해 삼성메디슨 주주들은 전동수 삼성전자 의료기기사업부장(사장) 겸 삼성메디슨 대표에게 기업을 공개 매각하라고 요구했다. 매출이 줄어드는 데다 만년 적자에 시달렸기 때문이다. 삼성그룹이 의료기기 사업을 포기하는 것 아니냐는 추측이 나돌면서 직원들도 크게 동요했다. 전 사장은 지난해 9월 열린 주주총회에서 “이른 시일 내에 의료기기 사업을 정상 궤도에 올려놓겠다”고 약속했다.
◆영업이익률 10% 육박
삼성메디슨은 지난해 4분기에 흑자 전환했다. 분기 기준 영업 적자가 지속된 지 2년 만이다. 계속되는 실적 부진에 의료기기 사업은 삼성전자의 ‘아픈 손가락’으로 꼽혔다. 전 사장의 손을 거치면서 정상화 발판을 마련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삼성메디슨은 지난해 4분기에 전 분기 대비 45%, 전년 동기 대비 32.1% 늘어난 831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영업이익은 92억원(영업이익률 9.8%)을 기록하며 흑자로 돌아섰다. 지난해 전체로는 매출이 2599억원으로 전년 대비 3% 줄었고 252억원의 영업적자를 냈다.
전 사장은 지난 24일 서울 대치동 본사에서 열린 주주총회에서 “산부인과 이외의 진료과로 제품 판매를 늘리고 수출을 선진국으로 확대하면서 지난해 4분기에 실적이 개선됐다”며 “올해 연간 기준 흑자를 실현하겠다”고 강조했다.
◆선진국 시장 공략 ‘적중’
전 사장은 세계 최초로 64MD램을 개발하는 등 삼성전자 시절부터 ‘혁신전도사’로 통했다. 2011년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사장, 2013년 삼성SDS 사장을 거쳐 지난해 3월 삼성메디슨으로 자리를 옮겼다.
그는 취임 후 ‘매출의 질’을 높이는 데 주력했다. 2011년 삼성에 인수된 초음파 전문기업 삼성메디슨(옛 메디슨)은 제너럴일렉트릭(GE) 등 글로벌 의료기기 업체에 밀려 개발도상국 중심으로 제품을 판매하고 있었다.
그러다 보니 경제 위기 같은 외부 환경이 바뀌면 사업이 쉽게 흔들렸다. 대형 병원에 납품 실적이 적어 신규 고객을 발굴하기도 쉽지 않았다.
전 사장은 안정적인 성장을 위해 미국 유럽 등 선진국 시장으로 판매를 확대했다. 그 결과 지난해 4분기에만 전 분기 대비 시장 점유율이 미국(1.4%→2.4%)과 유럽(5.9%→9.3%)에서 모두 늘어났다. 미국 존스홉킨스대병원 등 글로벌 톱300 병원도 본격 공략했다. 이들 병원에서 사용된다는 것만으로도 기술력을 인정받는 것이기 때문이다. 전 사장은 “세계 300대 병원 중 49곳에서 삼성 제품을 쓰고 있다”며 “올해는 22개 병원에 신규 진입할 계획”이라고 했다.
◆“삼성의 성장동력으로 만들 것”
산부인과 이외에 영상의학과 등에서 판매가 늘어난 것도 실적 개선에 영향을 미쳤다. 전 사장은 “재고를 대폭 줄이면서 저비용 고효율의 지속 성장이 가능한 구조를 갖추게 됐다”고 설명했다.
전 사장은 여전히 가라앉지 않는 매각설에 대해 “삼성메디슨이 삼성전자의 새로운 성장 엔진으로 자리 잡도록 하는 게 목표”라고 말했다. 그는 “의료기기는 빨리 개발해도 나라별로 허가를 받아야 하기 때문에 성과를 내는 데 오랜 시간이 걸린다”면서도 “딥러닝 기술 등 신기술 접목으로 하드웨어에서 소프트웨어산업으로 확장성이 크다”고 했다.
이어 “삼성전자의 노하우와 기술력으로 시장 요구에 부응할 수 있다고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조미현 기자 mwise@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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