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공단은 내진설계에 대한 기준을 강화하기 이전에 설치한 시설물들에 대해 설계기준에서 요구하는 성능을 확보, 유사 시 피해를 최소화할 계획이다.
지난해까지 고속철도는 전체 253개소 중 201개소(79.45%)를, 일반철도는 전체 3563개소 중 3409개소(95.68%)에 적절한 내진성능을 갖추도록 했다.
올해는 고속철도에 510억원, 일반철도에 270억 원을 집중 투입해 각각 224개소(88.54%), 3520개소(98.79%)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철도공단은 열차의 정지 또는 서행을 유도하기 위한 지진감지시스템도 현재 운영 중인 61개소에서 10개소를 추가로 설치한다.
강영일 한국철도시설공단 이사장은 “고속철도는 2018년까지, 일반철도는 2019년까지 내진성능 보강을 모두 완료해 국민들이 믿고 이용할 수 있는 안전한 철도환경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대전=임호범 기자 lhb@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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