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뱅크는 출범 첫날인 3일0시부터 이날 오후3시까지 개설된 수신 계좌 수(잠정 집계)가 1만5317건에 달한다고 밝혔다.
이는 비대면 실명확인이 개시된 2015년 12월부터 2016년 12월까지 16개 은행의 월평균 비대면 계좌개설 합산 건수인 1만2000건보다 많은 것이다.
케이뱅크 관계자는 "오픈 첫날부터 16개 은행의 월평균 건수를 초과 달성했다"고 말했다. 총고객수는 1만4524명이며 대출 건수는 1019건이다. 체크카드 발급 건수는 1만3485건이다.
케이뱅크는 지점이 없어 인건비가 들지 않는다. 대출 등 대부분의 업무도 모바일이나 인터넷을 통해서 처리가 가능하다. 이에 따라 비교적 낮은 수준의 대출 금리를 유지할 수 있다.
간편하게 지문인증만으로 대출을 실행할 수도 있는 데다가 인증 절차도 간편하다. 송금도 편해졌다. 케이뱅크의 돌풍에 시중은행도 긴장의 끈을 바짝 조이고 있다.
윤종규 KB국민은행장은 "오늘은 인터넷 전문은행인 케이뱅크가 24시간 365일 영업체제로 업무를 개시하는 날"이라면서 "디지털 경쟁자들의 전략은 제대로 서비스를 받지 못한다고 느끼는 고객을 대상으로 틈새시장을 공략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국민은행은 "경쟁자보다 한발 빨리 의사결정을 하고 고객에게 먼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위성호 신한은행장과 함영주 KEB하나은행장도 이날 조회사를 통해 디지털로의 전환에 박차를 가해달라고 주문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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