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유정 기자 ]

토종 브랜드 ‘샌드리아’는 골라먹는 재미로 인기를 끌고 있는 수제 샌드위치다. 브레드 6종 중에서 하나를 고르면 두 번째 단계에서 10가지 속재료 중 하나를 선택하고, 마지막으로 커피 및 기타 음료 중에서 하나를 골라 주문하는 방식이다. 고객은 각자 입맛대로 총 60가지의 샌드위치와 다양한 음료를 즐길 수 있다. 다른 맛을 즐길 수 있기 때문에 매일 먹어도 식상하지 않다. 가격도 저렴해 가성비가 높다. 수제 샌드위치는 웰빙 트렌드에 맞는 음식이라는 점과 ‘나만의 맛’을 즐길 수 있다는 점에서 차별화를 이뤘다는 분석이다.
다양한 도시락이 진열된 도시락 카페도 인기다. 고객이 보는 앞에서 도시락과 김밥 등 음식을 만들어 진열대에 내놓으면 고객이 먹을 것을 선택해 계산한 뒤 들고 나가는 방식의 음식점이다. 미국에서 들어온 ‘그랩&고(Grap N Go)’ 개념 매장인 ‘스노우폭스’가 국내 시장에서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편의점과 식당의 중간 모델’ 도시락 카페로 임대료가 높은 도심이나 공항 등 특정 지역을 대상으로 운영 중이다. 회전을 빠르게 해 수익성을 높였다.
수제 쌀 핫도그 전문점도 최근 1년 새 가장 ‘핫’한 창업아이템으로 부상하고 있다. 고속도로 휴게소 같은 데서 파는 획일적인 핫도그를 다양한 종류의 맛과 소스로 차별화했다. ‘명랑핫도그’는 쌀로 튀긴 핫도그와 세 가지 맛의 시즈닝, 다섯 가지 맛의 소스를 곁들여 다양한 고객의 입맛을 사로잡으면서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가격도 1000~1500원으로 저렴하다. 명랑핫도그 등 수제핫도그 프랜차이즈 브랜드는 10개 이상으로 추정된다.
강병오 중앙대 산업창업경영대학원 겸임교수는 “혼자 경제생활을 한다는 의미의 ‘1코노미’가 혼밥, 혼술 외식문화를 확산시키고 있다”며 “이런 추세에 더해 본인의 취향을 가미할 수 있는 외식 기회를 제공하는 브랜드가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고 분석했다.
전문가들은 일대일 고객 맞춤 서비스가 앞으로 점점 더 성장해나갈 것으로 본다. 하지만 창업할 때 주의할 점도 많다. 비용 증가로 원가 부담이 올라갈 수 있는 만큼 점포 운영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지속적으로 확보할 수 있는지를 반드시 확인한 뒤 창업에 나서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조언한다.
이유정 기자 yjlee@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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