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중국의 중궈중처(中國中車·CRRC)그룹 산하 창춘궤도객차의 수석 엔지니어인 차오펑은 "차세대 고속철 연구와 생산에 탄소섬유와 알루미늄 합금과 같은 새로운 소재를 적용할 계획"이라며 "신소재는 고속철의 무게를 줄이고 에너지 효율을 높이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중국이 추진하는 새로운 고속철은 일대일로(一帶一路:육상·해상 실크로드) 연변국가의 시장을 목표로 한다. 현재 최고시속 350㎞의 기존 고속철에 비해 에너지 사용을 10% 절감할 수 있을 것이라고 그는 밝혔다.
차오펑은 "2020년부터 운행될 차세대 고속철은 지역 연결을 원활하게 해 중국은 물론 일대일로 연변국가에 새로운 사업기회를 제공하게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중국 거시경제를 총괄하는 국가발전개혁위원회 철도운송연구원인 펑하오는 이런 차세대 고속철이 인구밀집형 국가의 교통수단에 변화를 가져와 자동차 의존도를 크게 줄이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중국은 2019년 완공예정인 베이징과 선양(瀋陽)간 고속철 건설과정에서 차세대 고속철 개발을 시험 중이다.
중국은 현재 세계최대 고속 철도망을 보유하고 있고 시속 200∼250㎞의 고속철을 운행중이며 최고 350㎞의 속도를 낼 수 있는 철도기술을 보유한 것으로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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