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은 도의 다섯 번째 큰 수출시장이면서도 2016년도 기준으로 112억 달러가 넘는 무역수지 적자를 기록하는 시장이다.
도는 올해 8회째를 맞는 G-TRADE JAPAN 수출상담회를 통해 도내 경쟁력 있는 중소기업 상품을 일본 바이어에게 소개해 계약을 추진하도록 할 계획이다.
지난해 수출상담회에서는 일본 현지의 특성을 잘 공략한 IT, 화장품, 생활용품 등 아이디어 상품이 한류 붐을 타고 큰 호응을 얻어 330건 5250만 달러의 수출 상담실적을 거뒀다.
올해 수출상담회에는 도내 중소기업의 우수제품을 구매하기 위해 도쿄, 오사카, 후쿠오카, 나고야 등 일본 내 4개 권역 바이어 40개사가 참가하며 생활소비재, 전기전자, 공구/기계, 패션, 미용/의료 분야의 도내 중소기업 150여 개 사와 1대 1 비즈니스 상담을 진행할 예정이다.
도는 상담회 참가 기업의 참가비를 지원하고 원활한 수출상담을 위해 바이어 초청 및 1대 1 상담주선, 통역지원 등의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김동근 도 행정2부지사는 “최근 일본 경기호조 분위기에 따른 도내 중소기업 진출이 기대된다”며 “미국 보호무역주의와 중국의 비관세장벽에 대응한 수출시장 다변화와 대일 무역수지 개선 계기로 삼을 계획"이라고 말했다.
2017 G-TRADE JAPAN 수출상담회의 정보 확인은 인터넷(http://www.gtrade.or.kr/bms)에서 가능하다. 의정부=윤상연 기자 syyoon1111@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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