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 잘 몰라"…입주기업 68%가 '무대응'
교육지원·스마트환경 조성…빅데이터 구축 등 추진
미국·독일 등 선진국 탐방도
[ 김낙훈 기자 ]
독일과 미국 등지에서 스마트공장, 인공지능, 자율주행자동차 등 ‘4차 산업혁명’ 바람이 거세지만 국내 산업단지 입주 기업 세 곳 중 두 곳(68.1%)은 4차 산업혁명에 대해 전혀 모르거나 준비하지 않는 등 무대응 상태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산업단지공단(이사장 황규연·사진)은 교육 지원, 스마트환경 조성, 빅데이터 기반 구축 등 5대 과제를 선정해 입주 기업들이 4차 산업혁명에 적응하면서 미래 먹거리를 창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로 했다.
14일 산단공이 반월시화, 구미, 창원, 울산 등 산업단지 미니클러스터 회원사 244개를 대상으로 조사한 ‘산업단지 입주 기업의 4차 산업혁명 관련 기술 도입 및 활용실태’ 조사에 따르면 4차 산업혁명에 ‘대응 중’인 업체는 13.9%, ‘대응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업체는 18.0%에 그쳤다. 이들 두 가지 응답을 합쳐도 31.9%에 불과했고 나머지 업체들은 아예 ‘무대응’인 것으로 조사됐다. 산단공이 입주 기업을 대상으로 4차 산업혁명 준비 상태를 종합적으로 조사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구체적으로 어떻게 대응하고 있느냐는 질문에 ‘대응 중’이라고 응답한 업체의 절반 이상(55.9%)은 ‘제조 스마트형 공장’ 구축이나 준비를 꼽았다. 4차 산업혁명과 관련한 애로사항(이하 복수 응답)으로는 ‘투자자금 부족’(43.9%) ‘전문인력 부재’(38.9%) ‘보유 기술 한계’(28.7%) 등이 주로 지적됐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선 교육시스템 구축(45.9%), 세제 혜택(41.8%), 핵심 기술 지원(31.6%)이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4차 산업혁명 기술 도입 시의 효과에 대해선 ‘생산효율이 증대될 것’이라는 응답이 60.2%(예상 생산 증가율 28.8%)로 가장 높았다. 다음으로 ‘매출 증대’(54.1%, 예상 매출 증가율 32.9%), ‘비용 절감’(45.5%, 예상 비용 절감률 21.5%)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산단공은 이번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교육 지원 △스마트환경 조성 △혁신 플랫폼 구축 △빅데이터 기반 구축 △선진국 벤치마킹 지원 등 5대 과제를 선정, 추진하기로 했다. 우선 기업체를 대상으로 한 교육이 시급하다고 보고 외부 기관과 협력해 양질의 전문교육을 하기로 했다. 산업단지 내에 스마트환경도 조성하기로 했다. 기존에 추진 중인 스마트공장 구축사업을 확대하는 한편 ‘스마트시티’와 연계한 스마트 산단 구축 및 확산에도 나서기로 했다.
혁신플랫폼도 구축하기로 했다. 기업 및 기술을 연계하고 이의 융·복합을 통해 신산업 발굴에 나서도록 하는 한편 연구개발을 위한 첨단장비 공동 활용 등 공유경제시스템도 구축하기로 했다. 또 산업단지 관련 대내외 정보를 수집해 핵심 사업모델을 확립하고 이를 토대로 맞춤형 기업지원 사업 발굴에 나설 계획이다.
독일 미국 등 4차 산업혁명 선진국 시장을 조사하고 현지 관련 기관, 기업, 단체 등과 협력도 추진하기로 했다. 특히 독일은 지멘스의 스마트공장, 아디다스의 스피드팩토리를 비롯해 프라운호퍼 인공지능연구소, 아헨공대 등 산·학·연이 긴밀한 협업을 통해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고 있어 주요 협력 상대로 꼽고 있다. 황규연 산단공 이사장은 “4차 산업혁명은 거스를 수 없는 대세”라며 “입주 기업들이 4차 산업혁명에서 미래 먹거리를 창출하도록 산단공의 모든 역량을 쏟아부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낙훈 중소기업전문기자 nhk@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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