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 IoT로 조명·도어록 자동제어
홈쇼핑은 모바일 부문 연구 주력
카톡주문서비스 국내 첫 도입 성과
[ 공태윤 기자 ]
허창수 GS 회장은 “고객 니즈의 변화를 빠르게 파악하고 유연하게 대응해 지속적으로 고객에게 새로운 가치를 제공해야 하며, 내부적으로는 원가 경쟁력을 제고하고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혁신을 부단히 실행해야 한다”고 당부한다.
GS칼텍스는 미래 성장동력 확보 차원에서 약 500억원을 투자해 여수에 바이오부탄올 시범공장을 건설하고, 전후방에서 원료 및 다양한 응용제품을 담당할 중소 벤처기업을 육성하는 등 지속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해 바이오화학 산업의 기반을 조성해 나갈 방침이다. 에너지전문 사업회사인 GS에너지는 지난해 다양한 사업 영역에서 과감한 투자를 했으며, 올해는 핵심 사업영역에서의 경쟁력 향상 및 성장 동력 육성에 집중해 나갈 방침이다.
GS건설은 자이 아파트 입주민들의 생활을 보다 편리하게 해줄 수 있는 각종 최신 특화 시스템 설계를 적용하고 있다. 사물인터넷(IoT) 개념을 도입한 최신시스템을 적용한 것이다. 이 시스템은 자이 앱(Xi-App·응용프로그램)을 통해 휴대폰에서 세대 내 조명을 연동시킬 수 있다. 휴대폰을 이용해 공동현관문을 제어할 수 있어 외부에 나갈 때 일일이 키를 챙기는 불편함을 없앨 수 있다.
또 최신 에너지절감 시설을 적용해 입주민의 관리비 부담도 낮출 계획이다. 우선 단지 내 지하주차장과 1층 엘리베이터 홀의 공용부와 현관센서등, 복도등, 화장대등에 전력소모가 적고 밝은 LED조명을 적용했다.
세대 내 일괄소등 스위치와 대기전력 차단 스위치가 설치돼 불필요한 에너지 낭비를 줄이고, 공용부 옥탑에 전기 에너지를 생산하는 태양광 발전시설(1개소)과 승강기가 운행될 때 발생하는 에너지를 전력으로 변환하는 ‘전력 회생형 승강기’ 등을 통해 공용부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어 친환경 에너지절감 아파트로 입주민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GS리테일은 IoT를 통한 원격 관리시스템을 통해 각 매장을 운영하는 경영주의 편의성과 에너지 절감에 앞장서고 있다. 편의점 GS25는 IoT 기술을 접목한 원격 점포 관리 시스템을 구축해 운영하고 있다. GS25는 국가의 에너지 절감 정책과 경영주의 전기료 등 비용 감소를 위해 2017년까지 1500개 점포에 이런 시스템을 확대한 뒤 지속적으로 늘려나갈 예정이다.
GS홈쇼핑은 고객과 미디어 시장의 변화에 발맞춰 모바일 쇼핑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GS홈쇼핑은 홈쇼핑 생방송 중 카카오톡으로 시청자와 대화를 나누는 서비스를 업계 최초로 도입해 큰 호응을 얻은 이후 최근에는 ARS나 상담원 연결을 통하지 않고 카카오톡을 통해 바로 구매를 할 수 있는 ‘톡주문 서비스’를 국내 최초로 도입했다.
공태윤 기자 trues@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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