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경갑 기자 ]
![](https://img.hankyung.com/photo/201707/2017070312891_AA.14229567.1.jpg)
19세기 중반 프랑스 화단은 실험적인 젊은 화가들의 열기로 가득했다. 문화를 선도하는 아방가르드를 자처한 젊은 작가들이 고위층의 부패를 시각예술로 비판한 작품을 쏟아냈다. 인상주의 화풍의 창시자 에두아르 마네(1832~1883)도 인간과 자연의 조화를 꾀하면서 새로운 변화에 동참했다. 그는 이탈리아 화가 베첼리오 티치아노의 ‘우르비노의 비너스’와 프란시스코 고야의 ‘마야’, 장 오귀스트 도미니크 앵그르의 ‘오달리스크’ 이미지들을 차용해 전통적으로 인식돼온 여성 누드의 스타일을 새롭게 탈바꿈시켰다.
1865년 파리 왕립아카데미의 살롱전에 출품해 입선한 이 그림은 티치아노의 ‘우르비노의 비너스’를 패러디한 걸작이다. 마네는 당시 유명한 매춘부 빅토린 뫼랑을 모델로 고전 회화의 이상형 나체와는 전혀 다른 도발적 누드화를 선보여 파리 화단을 놀라게 했다. 상류층의 관음증을 만족시켜 줄 여신을 벌거벗은 창부로 둔갑시켜 차갑고 세속적인 리얼리티를 살려냈다.
눈을 번뜩이는 검은 고양이, 꽃다발을 들고 있는 흑인 하녀를 부속장치로 활용해 주인공을 부각했다. 프랑스 소설가 에밀 졸라는 이 그림을 보고 새로운 ‘모더니티의 시도’라고 칭찬했지만 대다수 미술 비평가들은 ‘똥배가 나온 오달리스크’라며 혹평했다.
김경갑 기자 kkk10@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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