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LG생활건강의 지난 2분기 화장품 사업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4.7% 감소한 7812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도 1487억원으로 2.7% 줄었다.
중국 관광객 수가 급감하면서 면세점 채널 매출이 전년보다 26% 줄어든 영향이다. 한국 관광공사에 따르면 지난달 중국인 관광객 수는 전년 동월보다 66.4% 급감했다. 올 상반기 기준으로도 중국 관광객 225만명으로 41%나 감소했다.
중국인 관광객 감소 여파는 생활용품까지 이어졌다. 생활용품사업의 2분기 매출은 3732억원으로 0.1% 감소했다. 중국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윤고 샴푸의 매출이 하락한 영향을 받은 것이다.
하지만 LG생활건강 측은 국내 백화점과 방문판매 매출이 늘어나면서 면세점의 부진을 상당 부분 상쇄했다고 밝혔다.
음료사업은 고성장을 기록했다. 2분기 영업이익은 451억원으로 28.1% 증가했고 매출도 3757억원으로 4.3% 늘었다. 씨그램, 토레타, 갈아만든 배 등 비탄산 매출이 실적을 견인했다는 설명이다.
음료사업의 성장세 덕에 LG생활건강은 사상 최대 반기 실적을 기록했다. 상반기 기준 매출액은 3조1308억원으로 작년 상반기보다 1.9% 증가했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도 4924억원으로 7.3% 늘었다.
LG생활건강은 하반기에도 프리미엄 화장품 브랜드를 앞세워 사드 여파를 극복한다는 전략을 짰다. 생활용품과 음료부문도 프리미엄 전략을 강화할 계획이다.
LG생활건강 관계자는 "숨과 후 같은 고가 브랜드의 인기로 중국 현지 화장품 매출은 전년보다 75% 증가했다"며 "생활용품도 오가니스트, 온더바디의 매출 증가세를 이어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고은빛 한경닷컴 기자 silverlight@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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