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 포커스] 유럽 상반기 판매량 1위, QM3의 이유있는 인기

입력 2017-07-25 1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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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비·실용성 으뜸…소형 SUV 강자
올 1분기에만 5만5000여대 팔려

블루·오렌지 개성 넘치는 색상에
여성 사로잡은 동글동글한 디자인



[ 장창민 기자 ] 지난해 르노삼성자동차에서 SM6에 이어 가장 많이 팔린 모델은 QM3다.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시장 성장에 힘입어 대표적인 소형 SUV로 손꼽히며 뜨거운 인기를 끌고 있다. 특히 레드, 블루, 오렌지 등 개성 넘치는 색과 동글동글한 디자인으로 주목을 받으며 수많은 여성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작은 차체와 우수한 주행성능으로 2013년 출시 이후 지속적으로 인기를 끌어온 QM3는 작년 국내에서 총 1만5301대를 판매하며 소형 SUV 시장을 이끌었다.

QM3의 해외 버전인 캡처도 지난해 유럽 시장에서 21만5670대가 팔리며 유럽 상반기 판매량 1위를 차지했다. 실용성을 중시하는 유럽에서 연료 효율성은 QM3의 가장 큰 인기 요소로 분석된다. 동급 최고 수준의 공인 연비 17.3㎞/L는 경쟁 소형 SUV를 뛰어넘는다. 2016년형 QM3는 동급 최초로 ‘오토 스톱 앤드 스타트’ 기능도 장착됐다. 오토 스톱 앤드 스타트는 주행 중 일정 시간 이상 완전히 정차하면 엔진을 자동으로 정지시키고, 브레이크에서 운전자가 발을 떼면 엔진을 자동으로 다시 동작시켜 연료 사용의 효율을 높여준다. 최고 속도를 제한하는 ‘스피드 리미터’와 ‘크루즈 컨트롤’ 등도 고속 주행 시 활용성이 높다.

작은 차체와 달리 높은 공간 활용성은 또 다른 인기 요소 중 하나다. 센터페시아 상단 및 변속기 등 구석구석 풍부한 수납 공간이 숨겨져 있어 공간을 활용하기에 좋다.

회사 관계자는 “캡처는 올 1분기에만 5만5000여 대가 팔리며 유럽 시장에서 뜨거운 인기를 이어 나가고 있다”며 “동일 모델인 QM3가 유럽에서 검증받은 탄탄한 상품 경쟁력을 바탕으로 국내 소형 SUV 시장 점유율을 더욱 높여나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장창민 기자 cmjang@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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