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1] 수요의 가격탄력성과 관련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가격의 변화율 대비 수요의 변화율로 나타낸다.
(2) 대체재가 많은 재화는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높다.
(3) 일반적으로 사치품은 생활필수품보다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크다.
(4)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큰 재화의 가격이 상승하면 이 재화에 대한 지출액은 증가한다.
(5)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의 가격탄력성보다 큰 재화에 소비세를 부과하면 세금 부담이 공급자에게 더 많이 전가된다.
[해설] 수요의 가격탄력성이란 어떤 제품의 가격이 변할 때 그 제품의 수요량이 얼마나 민감하게 변하는지 나타내는 지표다. 수요량 변화율을 가격변화율로 나눈 값으로 나타낸다. 일반적으로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큰 재화의 가격 상승은 가격상승률보다 크게 수요를 감소시키므로 해당 재화의 지출액은 감소한다. 탄력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 중 대체재의 수가 있다. 대체재가 많은 재화의 가격이 상승하면 대체할 수 있는 재화가 많으므로 해당 재화의 수요량은 크게 감소한다. 따라서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높다. 수요자와 공급자의 재화에 대한 탄력성이 다르면 탄력성이 더 큰 주체의 세금 부담이 상대적으로 적다. 생활필수품은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비탄력적이며, 사치재는 탄력적이다. 정답 (5)
[문제2] 공급 측면에서 인플레이션을 발생시키는 원인이 아닌 것은?
(1) 통화량 증가
(2) 국제 원자재가격 급등
(3) 홍수 등과 같은 자연 재해
(4) 환경보호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 증대
(5) 노동생산성을 초과한 과도한 임금 상승
[해설] 물가 수준이 지속적으로 오르는 현상을 인플레이션이라고 한다. 인플레이션의 원인으로는 수요견인 인플레이션, 비용인상 인플레이션 등이 있다. 공급 측면에서 총공급의 감소로 인플레이션이 발생하는 경우 비용인상 인플레이션이라 한다. 대표적 요인으로 노동자의 과도한 임금 인상, 석유 파동 등과 같은 공급충격 등을 들 수 있다. 원자재가격 급등, 자연 재해, 노동생산성을 초과한 과도한 임금 상승은 총공급의 감소 요인이다. 환경보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 관련 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비용상승으로 총공급이 감소한다. 통화량 증가는 수요견인 인플레이션의 요인이다. 정답 (1)
[문제3] 장기적으로 계속해서 어떤 나라의 수입액이 수출액을 초과하는 상태라고 한다면 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순수출이 0보다 작게 된다.
(2) 국내투자가 국내저축보다 크다.
(3) 무역수지는 적자상태를 유지하게 된다.
(4) GDP가 소비, 투자, 정부지출을 합한 것보다 작다.
(5) 더 많은 수입을 하기 위해 국내 자본이 해외로 유출된다.
[해설] X(수출)-M(수입)=순수출(NX)이다. 수입액이 수출액을 초과하면 순수출이 0보다 작다. 순수출이 0보다 작으므로 무역수지는 적자상태가 된다. 장기적으로 국내에서 생산된 상품은 모두 판매되므로 순수출이 0보다 작으면 GDP가 소비, 투자, 정부지출을 합한 것보다 작다. 또한 수입하기 위해 해외에서 자금을 유입하게 되므로 국내 저축보다 국내 투자가 더 많아진다. 정답 (5)
기업의 환율관리 필수 아이템! 실시간 환율/금융서비스 한경Money
[ 무료 카카오톡 채팅방 ] 국내 최초, 카톡방 신청자수 32만명 돌파 < 업계 최대 카톡방 > --> 카톡방 입장하기!!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