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와 시, 한국세라믹기술원은 지난 4월 산업통상자원부 지역산업 거점기관 지원사업에 ‘수송시스템용 세라믹섬유 융복합 기반구축사업’을 공모해 최종 선정됐다. 이 사업은 항공·우주, 자동차, 선박 등 수송시스템에 사용되는 세라믹섬유를 연구하고 시제품 제작을 지원하는 기반구축 사업이다.
진주혁신도시 세라믹기술원 옆 부지에 지상 3층 규모의 융복합재센터를 건립하고 14종의 시험장비를 구축해 생산시설 및 인력 인프라를 확보하게 된다. 도는 세라믹섬유를 활용한 기능성 복합재 개발이 고부가가치 유망 산업인 데다 도내에 항공·자동차·조선업체 등 연관된 기업이 많아 사업 유치에 공을 들였다.
하지만 지방비 분담 비율을 놓고 도와 시가 충돌하면서 문제가 불거졌다. 이 사업은 2022년까지 5년간 국비 100억원(34%), 지방비 180억원(63%), 민자 10억원(3%) 등 290억원이 투입된다.
도는 지방비 180억원 중 진주시가 제공한 부지(39억원) 비용을 제외한 141억원을 5 대 5, 또는 4 대 6 비율로 분담할 것을 바라고 있다. 도 관계자는 “세라믹섬유 융복합은 진주는 물론 경남의 첨단산업으로 육성해야 할 과제”라며 “진주시와 협의가 이뤄지면 이달 지방재정투자심사 의뢰 등 사업을 정상적으로 추진할 수 있지만 만약 협의에 실패하면 공모를 통해 도내 다른 시·군을 선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진주시는 부지 비용을 제외한 추가 예산 지원은 불가하다며 맞서고 있다. 시 관계자는 “시는 그동안 세라믹 분야에 시비를 지원해 왔고 이번에 부지도 제공하기 때문에 추가 부담은 어렵다”며 “다른 사업 주체인 한국세라믹기술원이 일부 부담하는 것을 검토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도는 정상적인 사업 추진을 위해 이달 중순까지 지방재정투자심사의뢰서를 제출해야 할 것으로 보고 있다. 심사를 통과하지 못하면 내년 예산 집행에서 제외되고 어렵게 끌어낸 국비 100억원 지원도 무산될 수 있기 때문이다. 도는 오는 14일까지 시와 협의를 지속한 뒤 최종 방침을 정하기로 했다.
창원=김해연 기자 haykim@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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