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와 화성시는 석포·노하·덕우공단 등 화성지역 공장밀집지역과 수원역 환승센터를 오가는 맞춤형 따복버스 2000번(A·B)을 오는 18일부터 시범운행을 시작한다고 17일 발표했다. 오는 9월에는 확대운행에 들어간다.
화성 따복버스 2000번은 A와 B노선으로 구성된다. 2000A는 출퇴근 시간대 수원역과 화성 공장밀집지역을, 2000B는 낮시간대 화성시청과 화성 공장밀집지역, 향남1·2신도시를 오고간다.
2000A는 석포공단, 노하공단, 덕우공단 근로자들의 통근편의를 위해 출근시간과 퇴근시간에 운행한다. 운행구간은 수원역 환승센터에서 출발해 고색사거리, 봉담읍을 거쳐 화성 공장밀집지역까지다.
운행시간은 수원역 환승센터 출퇴근시간에 각 3회씩 운행한다. 다만 이달에는 1회로 시범운행 후 9월 이후 차량을 증차해 정상운행 할 예정이다.
2000B는 낮시간대 화성시청을 방문하는 시민들의 교통불편 해소를 목적으로 화성시청에서 출발해 석포공단, 서근산단, 팔탄공단을 거쳐 향남1·2신도시까지 운행하게 된다. 이달에는 5회로 시범운행 후 9월 이후 차량을 증차하여 정상운행 할 예정이다.
장영근 도 교통국장은 “이번 따복버스 개통으로 산단 근로자들의 출퇴근 및 화성시청 방문 시민들의 교통불편을 조금이나마 개선할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대중교통 취약지역 해소를 위해 따복버스 노선을 확대해 나갈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따복버스는 2015년 파주 77번 노선을 시작으로 이번 화성까지 포함하면 10개 시군에서 17개 노선이 운행된다. 올해 말까지 12개 시군 20개 노선으로 확대 운행될 예정이다.
화성지역 따복버스의 상세 노선 정보는 경기버스정보(gbis.go.kr)에서 검색·확인이 가능하며, 기타 문의사항은 화성시 대중교통과로 문의하면 된다.<i> 수원=</i>윤상연 기자 syyoon1111@hankyung.com
기업의 환율관리 필수 아이템! 실시간 환율/금융서비스 한경Money
[ 무료 카카오톡 채팅방 ] 국내 최초, 카톡방 신청자수 32만명 돌파 < 업계 최대 카톡방 > --> 카톡방 입장하기!!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