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성진 연구원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9월 15일부터 선택약정할인 할인율을 기존 20%에서 25%로 상향하는 정책 실시하기로 결정했다"며 "아직 통신사들의 대응방안은 미정이지만 기존 가입자 소급적용 여부도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가입자 선택비중 25%로 상향돼 모든 가입자에게 소급적용되면 연간 통신 3사 매출 감소액은 약 5500억원으로 추정된다.
황 연구원은 "앞으로 선택비중 늘어날 경우 매출 감소액은 추가로 늘어날 수 있어 통신사들의 매출감소로 인한 수익성 악화요인임에는 분명하다"면서 "다만 일부 효과를 상쇄시키는 수준의 마케팅비 감소효과도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마케팅비 조절 여부가 실제 이익 감소여부의 관건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민하 한경닷컴 기자 minari@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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