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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선주조(대표 조우현)는 부산지역 내 점유율이 올 1월 20%에서 7월 말 34.6%로 높아졌다고 23일 발표했다. 올 들어 판매량이 매달 60% 이상 늘고 있다. 소비자들이 대선 소주를 찾는 이유는 지난 1월 알코올 도수를 17.5도에서 16.9도로 낮추고 벌꿀과 천연 감미료인 토마틴으로 쓴맛을 잡았기 때문이다. 원적외선 숙성공법을 적용해 목넘김을 한결 부드럽게 했다. 새로운 상표디자인도 소비자의 눈길을 끄는 데 한몫했다. 1970년대 부산에서 인기를 끌었던 ‘대선’ 소주 상표를 그대로 가져와 ‘대선블루’를 출시했다. 중장년층에게 추억을 상기시키고 20~30대 젊은 층에는 파란색 바탕에 크게 인쇄된 제품명 ‘대선’과 물결무늬 등 독특한 복고풍 디자인으로 호기심을 불러일으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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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 기장군에 본사를 둔 골든블루(대표 김동욱)도 국내 위스키 시장에서 새 지평을 열고 있다. 골든블루는 상반기 18만 상자(9L 케이스)를 판매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9.4% 성장했다. 글로벌 브랜드들이 장악해온 위스키 시장에 토종 위스키 ‘골든블루’가 새 역사를 쓰고 있다. 회사 관계자는 “2009년 첫 제품 출시 이후 8년 만에 위스키업계 2위로 올라섰다”며 “상반기까지 누적 판매량 2500만 병을 돌파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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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김태현 기자 hyu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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