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Q900·파리바게뜨·제주삼다수 등 NBCI 80점 이상 높은 점수 받아
제조업에선 TV·태블릿 가장 높아
[ 김정은/조아란 기자 ]
G마켓, 트롬, 롯데리아가 각각 오픈마켓, 세탁기, 패스트푸드 부문 국내 최고 브랜드로 선정됐다. EQ900, 파리바게뜨, 제주삼다수, 갤럭시 태블릿 등은 국가브랜드경쟁력지수(NBCI) 80점 이상의 고득점으로 최고 브랜드가 됐다. 한국생산성본부는 국내 64개 업종, 233개 브랜드에 대한 NBCI를 조사한 결과 평균 점수는 74.0점으로 지난해 73.5점보다 0.5점(0.7%) 올랐다고 6일 밝혔다.
◆자신만의 경쟁력으로 브랜드 가치 높여
NBCI 1위 브랜드들은 자신만의 경쟁력을 발굴, 강화해왔다는 공통점이 있다. NBCI 조사에서 76점을 받아 오픈마켓 부문 11년 연속 1위를 기록한 G마켓은 고객에게 다양한 쇼핑 경험을 제공하고 있는 게 경쟁력이다. 국내 주요 백화점이 모두 입점해 있어 명품부터 제조·직매형 의류(SPA)까지 다양한 상품을 구매할 수 있다. 주요 브랜드사의 전략 상품과 신제품 등을 저렴한 가격으로 선보이는 ‘슈퍼브랜드딜’ 행사는 지금까지 총 50여 차례 열어 매출 200억원을 달성했다. 다양한 제조사와 상품 기획, 마케팅, 포장 디자인 등을 함께 진행하는 ‘공동기획상품’ 발굴에도 주력하고 있다.
LG 트롬은 NBCI 조사에서 77점을 받아 세탁기 부문 1위를 차지했다. 미세먼지 등 환경오염에 민감해진 고객들의 성향을 발 빠르게 반영해 브랜드 경쟁력을 강화해왔다는 평가를 받는다. 2010년부터 손빨래 동작을 구현한 ‘트롬 6모션’에 절전 기능과 세탁시간 단축 기능 등을 추가한 ‘트롬 6모션 2.0’을 선보여왔다. 세심한 배려가 엿보이는 기능도 속속 출시하고 있다. 세탁통이 앞으로 6도 기울어져 세탁물을 편하게 꺼낼 수 있는 외관 디자인, 사용이 편리한 터치 LED(발광다이오드) 디스플레이도 선보였다.
삼성물산의 래미안은 NBCI 조사에서 77점을 받아 아파트 부문에서 전년 대비 유일하게 지수가 상승한 브랜드다. 래미안의 브랜드 경쟁력은 거주하는 고객이 자부심을 느끼게 한다는 데 있다. 경기 용인의 ‘래미안 이스트팰리스’, 서울 반포의 ‘래미안 퍼스티지’ 등이 좋은 입지에 자연 친화적인 단지로 조성해 지역의 랜드마크 역할을 톡톡히 하도록 한 대표적인 아파트다.
◆올해 제조업·서비스업 NBCI는 모두 상승
NBCI는 브랜드 가치 중심의 경영 마인드를 확산하고 국가브랜드 가치를 높이겠다는 목적으로 2003년 개발해 2004년부터 발표됐다. 올해로 14년째인 NBCI는 소비자가 생각하는 브랜드 가치의 수준을 파악하고 이를 통해 미래 상황을 예측하는 데 유용하다.
64개 업종 중 30개 업종의 NBCI가 전년 대비 상승했다. 점수가 같은 업종은 19개였으며 하락한 업종은 15개였다. 제조업에서는 TV와 태블릿이 78점으로 가장 높았으며 냉장고(75점), 김치냉장고(75점), 노트북(75점), 대형자동차(75점), 소형자동차(75점), 가스보일러(75점), 가정용가구(75점) 등이 뒤를 이었다. 서비스업에선 면세점(78점)의 경쟁력이 가장 높았고 베이커리(77점), 백화점(75점), 대형마트(75점), 오픈마켓(75점), 소셜커머스(75점), 패밀리레스토랑(75점) 순이었다.
제조업 33개 업종, 117개 브랜드의 NBCI 평균은 74.1점으로 전년보다 0.3점 올랐다. 생활·기호(1.4%)와 식음료(0.8%)의 경쟁력은 향상됐으나 가전(0.3%) 및 자동차 부문(0.3%)은 낮은 상승폭을 기록했고 주택(-1.4%)은 하락했다. 서비스업은 31개 업종, 116개 브랜드를 조사했는데 평균 점수는 73.9점으로 지난해보다 0.7점 올랐다. 생활·문화 부문의 향상(2.2%)이 전체 평균이 상승하는 데 기여했다. 반면 통신(0.1% 하락)과 물류(0%)는 미미했다. 전체 서비스업 중 점수가 가장 높은 브랜드는 ‘파리바게뜨’(80점)였다.
한국생산성본부 관계자는 “브랜드별로 차별화 전략과 마케팅 활동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앞으로 NBCI 순위가 바뀔 수 있을 것”이라며 “소비자에게 다가갈 수 있는 브랜드만이 가치를 강화하고 시장을 선도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 NBCI
국가브랜드경쟁력지수(National Brand Competitiveness Index). 기업의 마케팅 활동을 통해 형성된 브랜드 인지도와 이미지, 구매 의도 등을 파악할 수 있는 지수다. 브랜드 인지도, 브랜드 이미지 등에 대한 소비자의 평가 점수에 가중치를 반영해 100점 만점으로 산출한다.
김정은/조아란 기자 likesmile@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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