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호타이어 정상화 '가시밭길'…중국계 은행 대출 만기 연장이 관건

입력 2017-09-26 19:31   수정 2017-09-27 09:20

자율협약으로 가는 금호타이어

채권단, 자율협약 여부 28일 최종 결정
구조조정 과정서 위기 심화…상반기 507억 손실
총 부채 4조원…이달 만기 채권만 1조3000억
부채감축 쉽지 않아…은행간 갈등 불거질 수도



[ 정지은 기자 ] 금호타이어의 운명이 또다시 채권단의 손에 넘어가게 됐다. 금호타이어는 2014년 말 워크아웃(기업개선작업)을 졸업했으나 해외 사업부진으로 경영난을 겪어왔다. 지난해 하반기부터 중국 더블스타로의 매각을 추진했으나 이마저도 무산됐다. 독자 회생이 어렵다는 판단에 따라 산업은행 등 채권단은 자율협약(채권단 공동관리) 형태로 구조조정을 추진하기로 했다.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도 금호타이어 대표이사 직에서 물러나는 등 협조 의사를 밝혔다. 하지만 금호타이어가 정상화될지는 미지수라는 관측이 많다. 4조원의 부채를 줄이는 과정에서 은행 간 갈등이 불가피한 데다 고통분담을 요구받을 노조의 반대가 만만치 않을 것이란 점에서다.


돌고돌아 다시 채권단 관리로

금호타이어의 경영난은 2011년부터 시작됐다. 2009년 워크아웃 개시 이후 한동안 매출을 꾸준히 늘렸으나 2011년 중국 내 품질 논란이 불거지면서 실적이 곤두박질쳤다. 중국에서의 손실이 커지면서 전사적 경쟁력도 하락했다. 사드(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 배치와 관련한 중국의 경제보복으로 중국 사업의 회복도 요원하다. 지난해 매출은 2조9472억원으로 2012년(4조706억원) 대비 30% 가까이 쪼그라들었다. 올 상반기엔 507억원의 영업순손실도 냈다. 이 같은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채권단은 중국 더블스타로의 매각을 추진했다. 하지만 상표권을 둘러싼 금호아시아나그룹과 채권단, 더블스타의 이해관계가 엇갈리면서 이달 초 매각은 최종 무산됐다.

결국 채권단과 박 회장 측의 선택은 자율협약이었다. 당장 이달 말 1조3000억원의 대출채권 만기가 돌아오는 등 더 이상 시간을 끌기 힘들다고 판단해서다. 박 회장 측도 이번엔 적극 협조하고 나섰다. 박 회장은 금호타이어 대표이사에서 물러나고, 추후 재매각을 추진할 때에도 우선매수청구권을 행사하지 않기로 했다.


자율협약으로 정상화 추진

산업은행은 26일 주주협의회에서 사실상 자율협약을 추진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란 점을 다른 채권은행들에 설명했다.

산은 관계자는 “각 채권은행이 자율협약 수용 여부를 검토한 뒤 28일 채권단협의회를 열어 최종 결정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자율협약은 약한 강도의 워크아웃이다. 기업구조조정촉진법(기촉법) 적용을 받는 워크아웃과 비슷하지만 법적 구속력은 없고 지원절차를 빨리 진행할 수 있다. 다만 자율협약을 시작하려면 채권은행들이 100% 동의해야 한다. 만약 채권은행 중 한 곳이라도 반대표를 던지면 금호타이어는 당장 이달 말께 워크아웃에 들어가게 된다.

국책은행 관계자는 “워크아웃은 채권은행이 아니라 다른 금융회사, 사채권자의 동의를 구해야 해서 시간이 오래 걸린다”며 “이변이 없는 한 자율협약으로 가게 될 것”이라고 귀띔했다.

수두룩한 난제들

산은은 자율협약을 통한 금호타이어 정상화가 충분히 가능하다고 보고 있다. 하지만 꼭 그렇지만은 않다는 관측도 적지 않다.

당장 ‘부채 구조조정’이 문제다. 금호타이어의 총 부채규모는 4조원가량이다. 이 가운데 이달 30일 1조3000억원의 대출채권 만기가 돌아온다. 이를 포함해 연내 갚아야 할 채권만 1조9000억원이다. 여기에는 중국 공상은행과 교통은행 등 외국은행 차입금 5000억원도 포함돼 있다. 일부 외국은행은 만기 연장을 해줄 수 없다는 뜻을 금호타이어에 전달했다. 결국 채권은행들이 금호타이어 주식에 대한 감자와 출자전환 등을 통해 신규자금을 투입할 수밖에 없는 구조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대우조선해양의 경우처럼 민간은행과 국책은행들이 감자 및 출자전환 비율을 놓고 서로 다툴 공산이 크다”고 전했다.

구조조정 과정에서의 난관도 예상된다. 채권단은 자율협약이 확정되는 대로 금호타이어에 대한 실사를 할 예정이다. 한 달가량의 실사를 통해 금호타이어가 유동성 위기를 넘기 위해 필요한 구조조정 계획안을 만들 방침이다. 구조조정안에는 중국 공장 매각과 불필요한 자산 정리 등의 내용이 담길 전망이다. 이에 더해 임직원들의 고통분담도 요구한다는 게 채권단의 계획이다. 산은 관계자는 “구조조정은 채권단만 손실을 볼 수 없으며, 이해관계자 모두가 손실을 분담해야 한다”며 “금호타이어 노조도 예외일 수 없다”고 강조했다.

정지은 기자 jeong@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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