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채이배 국민의당 의원이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삼성생명, 한화생명, 교보생명 등 14개 생명보험사를 상대로 제기된 민원 건수는 2013년 1만4416건, 2014년 1만6078건, 2015년 1만6006건, 2016년 1만6129건으로 늘었다. 올해 상반기에는 7910건이 접수됐다. 하지만 민원수용률은 2013년 44.5%, 2014년 37.1%, 2015년 30.5%, 2016년 28.3%, 올해 상반기 27.2%로 갈수록 떨어졌다. 올 상반기 기준 민원수용률이 가장 낮은 보험사는 미래에셋생명(17.2%), ING생명(20.7%), 알리안츠생명(20.8%) 순이었다.
손해보험사를 상대로 제기된 민원 건수도 2013년 1만6741건, 2015년 1만9930건, 2015년 2만2439건, 2016년 2만4496건으로 증가했다. 올해 상반기에는 1만2257건이 접수됐다. 손보사들의 민원수용률도 2013년 52.3%에서 올해 상반기 35.3%로 떨어졌다. 흥국화재(26.7%), 메리츠화재(30.2%), 삼성화재(30.8%) 순으로 민원수용률이 저조했다.
박신영 기자 nyusos@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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