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산·두산인프라코어 등 다른 계열사도 등급 지킬 듯
탈원전 정책 ‘지속’…새 수익원 발굴·재무구조 개선 과제로
이 기사는 10월20일(11:19) 자본시장의 혜안 ‘마켓인사이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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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고리 5·6호기 원자력발전소 건설이 재개되는 것으로 결론나면서 연쇄 신용등급 강등위기에 놓였던 두산그룹이 한숨 돌리게 됐다. 다만 정부의 ‘탈원전’ 정책으로 그룹의 핵심인 두산중공업 실적이 악화될 것이란 우려는 여전하다. 신규 수익원 발굴과 차입부담 감축 없이는 지금 신용도를 지키기 어렵다는 의견이 많다.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회는 20일 오전 10시 정부서울청사에서 신고리 5·6호기 공사를 재개하자는 의견이 중단하자는 의견보다 많았다는 공론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건설 재개를 선택한 비율이 59.5%로 건설 중단 선택비율(40.5%)보다 19%포인트 높았다. 공론화위원회는 이 최종 조사결과를 담은 공사 재개 권고안을 정부에 제출할 계획이다. 정부는 해당 내용을 바탕으로 오는 24일 열리는 국무회의에서 공사 재개를 결정할 예정이다.
공사가 중단되면 상당한 타격이 예상됐던 두산그룹은 최악의 시나리오를 피했다는 평가다. 핵심 계열사인 두산중공업이 핵심 일감을 지켜내면서 급격한 실적악화로 신용등급(A-)이 떨어질 위기에서 다소 비켜나게 됐다. 이 회사 전체 원전 수주잔고 중 신고리 5·6호기 비중만 약 60%(1조6000억원)에 달한다. 한국신용평가는 이번 공사가 중단되면 두산중공업은 내년부터 2020년까지 매년 매출은 3500억~4000억원, 영업이익은 약 500억원씩 감소할 것으로 분석했다.
두산중공업 신용도에 상당부문 의존하는 다른 두산 계열사들도 신용등급을 지켜낼 전망이다. 현재 지주회사인 ㈜두산이 두산중공업과 같은 ‘A-’등급이며 두산인프라코어(BBB)와 두산엔진(BBB+)의 신용도는 ‘BBB’급이다. 두산건설은 투기등급인 ‘BB+’등급이다.
다만 앞으로도 넘어야할 산이 많다. 정부가 신규 원전 건설계획을 백지화하면서 두산중공업이 수주를 기대했던 신한울 3·4호기 등 주요 원전 프로젝트가 무산됐다. 이 회사가 시공을 맡은 5개 원전 중 3개는 공사의 95% 이상이 마무리됐다. 새 일감 확보가 시급해졌다는 평가다.
해외시장에 원전을 수출해 만회하는 것도 쉽지 않다. 탈원전 정책을 내건 정부가 적극적으로 지원해줄 가능성이 낮아서다. 원전 같은 대규모 인프라를 수출하는 일은 정부 지원 없이 성과를 내기 어렵다는 의견이 적지 않다. 원전은 두산중공업 별도 재무제표 기준 영업이익의 절반 이상을 책임지는 주수익원이다.
수익성이 악화할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차입금 축소에 더 신경 써야하는 상황에 처했다. 두산중공업의 올 상반기 조정 연결기준(두산건설·두산엔진·두산인프라코어 연결 실적 및 두산큐벡스 별도 실적 차감) 상각 전 영업이익(EBITDA) 대비 총 차입금 비율은 약 9.5배로 등급하향 기준인 8배를 웃돌고 있다. 계열사 자금지원 등으로 차입금이 불어난 영향이 컸다. 국내 신용평가사 세 곳이 모두 신용등급에 ‘부정적’ 전망을 붙이고 있는 이유다.
이길호 한국신용평가 연구위원은 “신고리 5·6호기 공사가 무산될 위기는 넘겼지만 원전사업 영업환경 악화로 당분간 이익이 줄어들 가능성이 높다”며 “재무구조 개선을 통해 차입금을 줄이지 못하면 두산중공업뿐만 아니라 다른 두산 계열사들의 신용등급이 함께 하락할 수 있다”고 말했다.
김진성 기자 jskim1028@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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