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생활건강은 면세점 매출을 회복하고, 중국 시장에서의 성장세를 이어간 반면 아모레퍼시픽은 면세점과 중국 시장 매출이 전년 대비 부진한 양상이다.
30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아모레퍼시픽은 지난 3분기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39.7% 감소한 1324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은 1조4187억원으로 14.2% 감소했다.
주요 계열사 실적도 부진했다. 아모레퍼시픽의 영업이익은 이 기간 40% 감소한 1011억원을 기록했다. 에뛰드는 영업적자로 돌아섰고, 이니스프리의 영업이익도 205억원으로 45% 나 줄었다.
이는 중국의 사드 보복 여파가 이어지면서 중국인 관광객이 줄어든 탓이다. 한국관광공사에 따르면 지난 3분기 방한 중국인 관광객은 전년 동기 대비 71.5% 감소했다. 현재 아모레퍼시픽에서 면세점 채널 매출 비중은 25% 정도다.
아모레퍼시픽 관계자는 "관광객 감소에 따른 면세 채널 및 관광 상권 위축으로 매출이 역성장했다"며 "매출 하락에 따른 고정비 부담 증가와 투자 지속으로 영업이익도 줄었다"고 밝혔다.
해외 사업 매출은 전년 동기보다 5% 증가한 4233억원을 기록했지만 지난해 3분기 매출 성장률(26.3%)보다 둔화했다.
유럽 및 북미 쪽 부진이 컸다. 유럽 사업은 롤리카 렘피카 브랜드 라이센스 종료로 매출이 52.9% 감소했고, 북미 사업 매출도 유통 포트폴리오 재정비 영향으로 12% 줄었다.
여기에 중국 현지 매출의 성장세도 전년보다 부진했다. 지난 3분기 중국 현지 매출은 10% 증가에 그쳤다. 지난해 매출 성장세(약 30%)보다 하락한 수준이다.
반면 LG생활건강은 중국 현지 시장에서 성장세를 이어가면서 3분기에도 미소를 지었다. '후', '숨'과 같은 고급 브랜드의 지난 3분기 중국 현지 시장 매출은 전년보다 101% 증가했다.
중국 현지 시장의 고급 백화점에 빌리프 오휘 브이디엘(VDL)도 추가로 입점시키면서 고급 화장품 브랜드 상품 구성을 강화한 덕분이다.
LG생활건강의 지난 3분기 영업이익은 3.5% 증가한 2527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은 2.9% 늘어난 1조6088억원을 달성했다. 특히 영업이익은 2005년 1분기 이후 50분기 연속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고은빛 한경닷컴 기자 silverlight@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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