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올해의 공감경영 대상] 디지털 혁신으로 서민금융 업그레이드

입력 2017-10-30 21:32  

KB저축은행


김영만 KB저축은행 대표(사진)가 ‘2017 올해의 공감경영대상’ 미래성장 최고경영자(CEO) 부문에서 대상을 수상했다.

김 대표는 KB국민은행 온라인채널부장, 스마트금융부장을 지낸 경험을 바탕으로 저축은행 업계에 핀테크(기술금융) 바람을 일으켰다는 평가를 받았다. 그는 고객의 금융 이용행태가 오프라인에서 온라인, 특히 스마트폰으로 급격히 이동 중임을 인식하고, 부임 첫해인 2015년부터 디지털 금융을 중장기적인 미래 성장기반의 핵심으로 선정하고 디지털 혁신을 최우선 과제로 추진했다.

그 결과 KB저축은행은 업계에서 핀테크 선두주자로 평가받고 있다. 2015년 스크래핑 기술을 접목한 무방문·무서류 모바일 대출서비스를 내놨다. 지난해에는 오픈뱅킹 기반 인터넷뱅킹시스템 구축, 금융권 최초 블록체인 인증서, 비대면계좌개설 기능을 포함한 모바일뱅킹을 출시했다. 또 최근엔 공인인증서 없이 금융 거래가 가능한 보안 핀테크기술 기반의 간편인증 방식을 전 금융권 최초로 선보였다. 디지털 금융으로 은행 방문이 어려운 서민들에게 금융 편의를 제공할 뿐 아니라 업무원가 절감을 통해 대출 금리는 낮게, 예금 금리를 높게 유지할 수 있다고 KB저축은행 측은 설명했다.

KB저축은행은 모바일 앱(응용프로그램) 설치 없이도 간편하게 대출한도를 조회할 수 있는 ‘모바일웹서비스’를 조만간 선보일 예정이다. 현금카드 없이 스마트폰으로 현금자동입출금기(ATM)를 이용할 수 있는 ‘스마트폰ATM서비스’도 특허 출원을 마치고 출시를 앞두고 있다.

KB저축은행 개인신용 대출의 97%가 비대면 채널로 유입되고 있다. 모바일뱅킹 서비스와 우대금리 등 혜택을 강화한 비대면 전용 예금 상품에 힘입어 수도권 중장년층 위주의 예금거래 고객층도 20~30대를 중심으로 확대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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