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급차 플랫폼 개발 프로세스 혁신 담당"
현대자동차가 BMW 7시리즈, X시리즈, 고성능차 M 등의 차체 뼈대를 기획한 30년 경력의 고급차 플랫폼(아키텍처) 기획전문가 파예즈 라만(58·사진)을 영입했다.
현대차는 지난 30년간 BMW에서 일해온 파예즈 라만이 11월부터 제네시스아키텍처개발실장(상무)으로 근무한다고 31일 밝혔다.
현대·기아차가 BMW 출신 자동차 전문가를 영입한 것은 알버트 비어만 현대차 고성능차담당 부사장과 피에르 르클레어 기아스타일링담당 상무에 이어 이번이 세 번째다.
라만 상무는 제네시스 브랜드의 플랫폼 기획과 개발을 담당하고 이후 대중브랜드 현대차의 플랫폼 개발에 참여할 예정이다.
독일 태생으로 1986년 BMW 엔지니어로 입사한 라만 상무는 1996년부터 BMW 플래그십 7시리즈의 콘셉트 기획과 플랫폼 개발업무를 이끌어 최상위 고급차 개발 전문가로서의 경력을 쌓았다.
2001년에는 BMW X시리즈의 플랫폼 개발 업무를 주도했으며, 국내에서도 인기가 많았던 X5와 X6는 그의 대표 작품으로 손꼽히고 있다.
2008년부터는 BMW 고성능 브랜드 ‘M’의 전 라인업 플랫폼 개발을 주도하는 등 BMW M이 고성능차 브랜드의 대명사로 정착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했다는 평가다.
자동차에서 플랫폼은 언더바디 차체와 서스펜션, 조향장치, 제동장치 등 샤시 시스템으로 구성돼 있다. 파워트레인 배치에서부터 중량 배분, 차량 무게 중심, 샤시부품 레이아웃, 패키지 구성 등을 결정한다. 주행성능과 승차감, 안전성, 내부공간 등의 제품 경쟁력을 구현하는데 중요한 요소로 꼽힌다.
현대차는 2015년부터 루크 동커볼케 전무, 이상엽 상무 등 글로벌 정상급 디자이너를 영입한 데 이어 플랫폼 전문가까지 영입해 고객이 선호하는 유려한 디자인을 완벽하게 담아낼 수 있는 ‘틀’까지 확보했다는 설명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차량의 틀이자 근원이라고 할 수 있는 플랫폼 개발 부문에 대혁신을 단행해 세계 정상급 플랫폼 성능을 확보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김정훈 한경닷컴 기자 lenno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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