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인사이트][단독]SK엔카 한앤컴에 팔린다..SK그룹 중고차 시장 철수

입력 2017-11-01 16:00  

우선협상자에 한앤컴퍼니..인수가 2천억 안팎


이 기사는 11월01일(15:49) 자본시장의 혜안 ‘마켓인사이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

국내 최대 중고자동차 유통 브랜드인 SK엔카가 대형 사모펀드(PEF) 운용사인 한앤컴퍼니에 팔린다. SK그룹은 중고차 시장에서 사실상 철수한다.

1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SK그룹 지주회사인 SK(주)와 매각주관사인 삼일회계법인은 한앤컴퍼니를 SK엔카 매각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했다. 전략적투자자(SI)를 배제한다는 SK그룹의 방침에 따라 SK엔카 인수전은 PEF 대결로 펼쳐졌다. 지난달 18일 예비입찰에는 한앤컴퍼니 스틱인베스트먼트 케이스톤파트너스 메디치인베스트먼트 등 4곳이 참여했고, 지난 17일 본입찰에는 한앤컴퍼니 외에 메디치인베스트먼트 등이 최종전에 뛰어들었다.

인수가격은 2000억원 수준으로 알려졌다. 논란이 됐던 '엔카' 브랜드는 1~2년 더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방향으로 상표권을 가진 호주 카세일즈홀딩스와 협의가 진행 중이다. 2014년 SK(주)가 SK엔카의 온라인 사업부문을 떼어내 SK엔카닷컴을 설립하고 카세일즈에 지분 49.99%를 매각할 때 '엔카' 상표권도 같이 팔았다.

국내 최대 중고차 매매 브랜드인 SK엔카는 지난해 전국 26개 직영점을 통해 6만8000대의 중고차를 거래했다. 지난해 8189억원, 올 상반기에는 4638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업계에서는 올해 매출이 1조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SK는 중고차 판매업(오프라인)이 2013년 ‘중소기업 적합업종’으로 지정되면서 성장에 한계를 느끼고 SK엔카를 매물로 내놨다. 중기적합업종이 아닌 온라인 중고차 유통사업 계열사인 SK엔카닷컴은 계속 보유한다. 하지만 매출(지난해 337억원)이 SK엔카의 4% 수준이어서 업계에서는 SK그룹이 중고차사업에서 사실상 철수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모건스탠리 PE 출신인 한상원 대표가 2010년 설립한 한앤컴퍼니는 국내 대표 PEF 가운데 하나다. 대한시멘트 쌍용양회 등을 인수해 국내 시멘트산업의 구조조정을 주도했다. 2015년 세계 2위 자동차 부품회사인 한온시스템을 약 4조원에 인수했다. 2015년 MBK파트너스가 국내 2위 대형마트인 홈플러스를 7조6800억원에 인수하기 전까지 국내 PEF 역사상 최대 규모의 M&A였다.

메디치인베스트먼트는 벤처캐피털(VC)로 시작해 중견 PEF로 올라선 메디치인베스트먼트는 한앤컴퍼니와 경쟁호가방식(프로그레시브딜)에까지 참여하며 선전했지만 분루를 삼켰다.

정영효/이지훈 기자 hugh@hankyung.com



기업의 환율관리 필수 아이템! 실시간 환율/금융서비스 한경Money
[ 무료 주식 카톡방 ] 국내 최초, 카톡방 신청자수 33만명 돌파 < 업계 최대 카톡방 > --> 카톡방 입장하기!!




ⓒ 한국경제 & hankyu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