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문결과는 찬성 우세하지만 부평 지하상가 등 반대 거세
[ 강준완 기자 ] 인천 부평역에서 부평구청역(인천지하철 1호선) 1.8㎞ 구간(사진)의 부평대로에 자전거 전용도로 설치를 놓고 시민들이 찬반 양론으로 갈리며 해결의 실마리를 찾지 못하고 있다.
6일 부평구에 따르면 부평대로 주변 상가, 주민, 한국GM 직원 등 3931명을 대상으로 지난 9월 설문조사한 결과 찬성 58.4%, 반대 27.8%로 나타났다. 자전거 전용도로가 생기면 이용하겠다는 응답자도 절반에 가까운 48.6%였다. 물건의 상하차 불편이 예상되는 상가 관계자들도 55.3%가 찬성했다.
부평대로에서 슈퍼마켓을 운영하는 A씨는 “일부 구간에 있는 자전거·보행 겸용 도로는 실효성이 없고 오히려 장사에 불편하다”며 “자전거 전용도로가 생기면 보다 활기찬 도시가 되지 않겠느냐”며 찬성 의견을 나타냈다.
자전거 전용도로 설치에 대한 반대도 만만치 않다. 교통 혼잡을 가장 큰 반대 이유로 들었다.
사업 용역을 맡고 있는 (주)서해기술단에서 발표한 자전거 통행량 조사 결과에 따르면 자전거 전용도로를 설치하면 부평시장역오거리에서 부평구청사거리 방향의 평균 통행 속도는 15.37㎞에서 11.73㎞로 뚝 떨어지는 것으로 조사됐다. 대부분 구간도 10% 이상 평균 속도가 줄었다.
김일환 부평구의원은 “부평대로는 대중교통체계와 연계가 쉽지 않아 자전거 전용도로로 부적합한 지역”이라며 “부평은 인천의 대표적인 구도심으로 신호체계, 가로수 제거, 보도 겸용 문제 등 자전거 전용도로 설치에 난제가 많다”고 주장했다.
국내 최대 지하상가인 부평지하상가 상인들도 반대 의견을 내놓고 있다. 조강묵 부평역지하상가 대표는 “교통 혼잡은 물론 택시 승객이 승하차할 때 자전거와 접촉사고를 낼 수 있는 등 걸림돌이 한두 개가 아니다”며 “자전거 전용도로 설치는 인근 굴포천 등으로 유도하는 고민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난달 31일 부평구청에서 열린 ‘자전거 전용도로 설치 주민토론회’에 토론자로 참석한 홍주희 서울시청 보행정책과 주무관은 “자동차 전용도로와 자전거·보행 겸용 도로가 병행되면 시민들이 이용하지 않기 때문에 차로폭 조정 등을 보완해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부평구는 “이 같은 의견을 종합해 시민 전체의 사회적 합의 도출을 유도할 수 있도록 민관 네트워크 구축 등 적법한 절차를 거쳐 신중히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인천=강준완 기자 jeffkang@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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