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재난관련 정보 SNS로 제공해 호응받아

입력 2017-11-20 15:34  

대구시가 재난알림 서비스를 문자만이 아니라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등 SNS를 통해 내외국인에 전파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대구시는 지난 15일 경북 포항시에서 규모 5.4의 지진이 발생한 직후 「지진 발생시 시민 행동요령」을 ‘달구벌 미소 문자서비스’와 SNS를 활용하여 신속히 전파했다.

14시 30분 기상청에서 긴급 재난 문자 수신 후, 14시 41분부터 시 대표 소셜미디어 채널인 페이스북과 트위터,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카카오스토리를 통해 시민들에게 지진 상황 및 「지진 발생시 시민 행동요령」을 즉각적으로 알렸다.

국내 거주 외국인들의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영문 페이스북과 중문 웨이보를 통해 지진 발생 안내와 대피 요령 등을 신속하게 알려 공감을 받았다. 이후 우리집 지진 대비 체크리스트, 포항 재난 복구상황, 이재민 지원 등의 지진관련 소식을 지속적으로 알렸다.

시 관계자는 지난 5월부터 컬러풀페스티벌 등 각종 행사나 축제 현장에서 ‘달구벌 미소 문자서비스’ 가입 신청을 받은 3만 2000여명의 시민들에게 지진시의 행동, 지진 직후의 행동, 지진 후의 행동으로 상황별로 구분된 시민행동요령을 문자로 발송해 시민들의 호응을 받았다고 말했다.

달구벌 미소(미리 받아보는 소식) 문자서비스는 대구시민 중 서비스 가입 신청자에 한해 매월 2회 정도 대구시의 각종 시정정보를 휴대전화 문자로 보내주는 서비스다. 대구시의 각종 행사, 교육정보, 지진 발생과 같은 각종 자연재난 및 살충제 검출계란 파동의 경우 처럼 사회재난 발생시 대시민 행동요령과 정확한 정보를 신속히 안내했다.

서비스에 가입을 희망하는 시민들은 PC나 모바일로 대구광역시 홈페이지(www.daegu.go.kr)에 접속하여 휴대전화번호 본인인증 후 신청하면 되고, 국번없이 120(달구벌콜센터)으로 전화해 상담원을 통해서도 간단히 가입할 수 있다.

차혁관 대구시 홍보담당관은 “시민들을 위해 일상생활에 유용한 시정정보 뿐만 아니라 비상상황 발생시 시민들의 안전 확보를 위한 올바른 정보제공에 SNS 및 문자서비스를 적극 활용할 계획" 이라고 말했다. 오경묵 기자 okmook@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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