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엑스몰 매장 매출 30%↑
[ 이수빈 기자 ] 작년까지만 해도 서울 삼성동 코엑스몰의 별명은 ‘미로 몰’이었다. 2014년 쇼핑몰을 재단장하면서 매장 배치가 복잡해진 데다 내부 벽면과 바닥이 온통 흰색이라 길을 찾기 어려웠기 때문이다. 신세계프라퍼티가 작년 12월 이곳의 운영자로 선정된 뒤 진행한 소비자 설문조사에서도 길 찾기가 어렵다는 불만이 가장 많았다.
신세계는 랜드마크가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쇼핑몰의 ‘기준점’을 만들면 약속장소로 이용할 수 있고, 소비자들의 불만도 해결될 것으로 판단했다. 그렇게 기획한 것이 지난 5월31일 개관한 별마당 도서관(사진)이다. 신세계 관계자는 “문화 콘텐츠를 체험할 수 있는 랜드마크가 생기면 상권에 활기가 불어넣어질 것으로 기대했다”고 말했다.
신세계의 예상은 맞아떨어졌다. 신세계는 별마당 도서관 개관 후 6~11월 코엑스몰 방문객이 1000만 명을 넘은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인 인스타그램에는 ‘별마당 도서관’을 해시태그로 단 사진 영상 등 콘텐츠가 매일 300개가량 올라오고 있다. 이들 콘텐츠 수는 6일 기준 총 5만 건을 넘었다.
사람이 모이자 입점 매장들도 매출이 늘었다. 코엑스몰에서 빌리엔젤 매장을 운영 중인 정성현 매니저는 “작년보다 매출이 50% 이상 늘었다”며 “별마당 도서관이 인기를 끌면서 인근 매장의 매출 역시 평균 30% 이상 늘어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임영록 신세계프라퍼티 대표는 “8만 권의 도서 구입비에 인건비와 운영비용까지 합하면 7억원을 투자했다”며 “앞으로 별마당 도서관을 해외 관광객도 찾아오는 명소로 키우겠다”고 말했다.
이수빈 기자 lsb@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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