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에게 의견 물으러 방문
'빅5 병원' 진료 쏠림현상 개선
다른 사람 의견 안듣던 의사
AI가 제시한 치료법 쓰게돼
"환자중심 의료시대 열릴 것"
[ 이지현 기자 ] 지난해 12월 가천의대 길병원에서 IBM 인공지능(AI) 왓슨포온콜로지를 활용해 국내 암 환자를 치료한 지 1년이 지났다. 의료계는 AI 진료가 환자쏠림 현상을 해결하는 데 일조하고 권위적인 의사들의 생각을 바꾸는 등 환자 중심 진료 문화를 안착시켰다고 평가했다.
국내에서 AI 진료를 처음 도입한 길병원의 이언 인공지능병원 추진단장은 “왓슨 도입 후 길병원에서 진단만 받고 서울의 큰 병원으로 옮기는 환자가 현저히 줄었다”고 했다. 탈중앙화 현상이다. 서울아산병원 삼성서울병원 서울대병원 세브란스병원 서울성모병원 등 빅5 병원으로 향하던 환자들이 길병원을 믿기 시작했다고 분석했다.
지난해 길병원의 건강보험 5대 암(대장암 유방암 폐암 위암 간암) 청구액은 221억2000만원이었다. 올해는 323억4000만원으로 46% 증가했다. 진료 건수도 크게 늘었다. 대장암, 유방암, 폐암 세 개 항목 진료 건수는 국내 10위 안에 들었다. 지난해엔 10위권에 하나도 없었다. 백정흠 길병원 외과 교수는 “전국 의료기관에서 암 진단을 받은 뒤 길병원을 찾은 환자는 37명이었다”며 “이 중 15명이 치료까지 받았다”고 했다.
AI 앞에서 의사들은 권위를 내려놓았다. 여러 진료과 의사가 모여 치료하는 다학제를 표방하는 병원은 많지만 제대로 운영하는 곳은 드물다. 스스로 최고 전문가라고 여기는 의사들이 타인의 얘기를 잘 듣지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들도 AI에는 귀를 열었다. 1년 동안 왓슨이 ‘강력추천’으로 제시한 항목과 의사가 선택한 치료법이 얼마나 일치하는지 조사했더니 55.9%가 같았다. 이전 연구에서 48.9%였던 것과 비교하면 7%포인트 높아졌다. 백 교수는 “왓슨이 새로운 치료 가이드라인을 받아들인 영향도 있지만 의료진의 수용도가 높아졌다는 의미”라고 했다. 그는 AI가 의사-환자 간, 의료진 간 소통을 이끄는 중요한 수단이 될 것으로 내다봤다.
AI 도입으로 병원은 환자 중심으로 바뀌었다. 길병원은 AI 진료를 선택한 환자를 위해 6개 과 의사가 한자리에 모여 환자, 보호자와 함께 진료하고 치료 계획을 세운다. 환자가 직접 참여하기 때문에 탈모 등의 부작용이 적은 치료, 재정적 부담이 적은 치료 등을 우선순위에 두고 선택할 수 있다. 병원이 추가로 받는 비용은 15만원이 전부다. 보험적용을 받아 환자는 5%인 7500원만 부담한다. 의사들이 들이는 시간에 비해 진료비가 너무 적다는 지적도 나온다. 이 단장은 “AI 다학제라는 별도 항목으로 진료비를 인정해야 한다”고 했다.
이지현 기자 bluesky@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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