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재연 기자 ] 중국의 ‘사드(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 보복’을 교훈 삼아 중국에서 활동하는 소비재 기업들이 상시적인 위기관리시스템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은 10일 ‘사드 갈등이 남긴 교훈’이라는 보고서에서 2012년 센카쿠(중국명 댜오위다오) 영유권 분쟁으로 중국에서 어려움을 겪은 일본 기업 사례를 분석하고 소비재 기업을 위한 여덟 가지 마케팅 전략을 제시했다.
일본의 중국 소비재 수입시장 점유율은 2010년 16.8%에서 2013년 8.7%까지 하락했다가 올 1~8월 기준 9.5%로 반등했다. 보고서는 “일본 소비재가 중국 내 반일 감정을 극복하고 시장을 회복하는 데 상당 기간이 걸렸지만 위기를 재정비 기회로 삼아 오히려 중국 시장에서 입지를 공고히 한 기업도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 기업의 공통점은 중국 맞춤형 제품을 출시하면서 서비스를 강화했다는 것. 반일 감정에서 비교적 자유로운 신(新)소비층의 소비 추세에 맞는 서비스·제품·마케팅으로 시장을 확대했고, 일본의 높은 위생·안전 기준을 강조하면서 현지 생산보다 ‘메이드 인 재팬’ 제품으로 중국 소비시장을 공략했다.
고재연 기자 yeo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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