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라면, 식품 유일 '톱10'
[ 안재광 기자 ] 삼성 갤럭시가 해외에서 대한민국 위상을 빛낸 최고의 브랜드로 선정됐다. 농심 신라면은 식품 브랜드 가운데 유일하게 10위 내에 들었다.
브랜드가치 평가회사 브랜드스탁은 해외시장에서 한국의 위상을 높이는 데 어떤 브랜드가 기여했는지 설문 조사한 결과를 27일 발표했다.
올해 한국의 연간 무역액이 2014년 이후 3년 만에 1조달러를 넘어선 것을 계기로 한 조사다. 패널 회원 3만여 명이 참여했으며 브랜드스탁에 상장된 주요 브랜드 800여 개가 조사 대상이었다.
삼성전자의 스마트폰 갤럭시는 100점 만점에 95.65점을 얻어 1위에 올랐다. 올 상반기 나온 갤럭시S8 모델은 미국 컨슈머리포트가 선정한 올해 최고의 대화면 스마트폰(패블릿폰)에 뽑히는 등 해외에서 호평을 받았다.
2위는 삼성전자 QLED TV(94.85점)가 차지했다. 삼성 TV는 12년 연속 세계 TV시장 점유율 1위를 기록했다. 그 뒤를 대한항공(93.64점), 신라면(93.54점), 인천공항(92.41점), 그랜저(92.14점) 등이 이었다.
신라면이 4위를 기록해 식품 브랜드 가운데 유일하게 10위 이내에 든 것도 눈에 띈다. 미국 월마트 모든 매장에서 판매되는 유일한 한국 식품인 신라면은 세계 어디를 가든 볼 수 있는 글로벌 브랜드로 성장했다. 또 롯데면세점(11위)과 롯데호텔(17위) 등 롯데그룹 브랜드도 글로벌 시장에서 인정받았다.
브랜드스탁 관계자는 “국내 대표 브랜드들이 해외에 나가서도 인정받고 있다”며 “기존 제조업 위주에서 서비스와 식품 금융 등으로 분야가 다양해 지고 있어 앞으로 국내 브랜드의 글로벌화가 더 활발하게 이뤄질 것”으로 예상했다.
안재광 기자 ahnjk@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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